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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류인학의 우리명산 답산기-인수봉에 서린 성스러운 기상과 우리나라의 미래

    인수봉

    ● 인수봉과 우리 나라의 미래

     

    앞에서 필자는 서울의 산 중에서 인수봉이 가장 아름다우며, 인수봉에는 성자의 기상이 가득 감돈다고 했다.

     

    인수봉은 원래의 한양땅에서 멀리 떨어져 있었다. 그래서 인수봉에 서린 성스러운 기상이 한양땅으로 크게 뻗쳐오질 않았다. 이 때문에 성자들이 많이 나올 수가 없었다. 설령 그런 이들이 있다 해도 모습을 감추었다.

     

    그러나 지금은 다르다. 인수봉도 서울시내 복판으로 들어왔다. 인수봉 아래는 어느덧 시가지가 되었다. 이제 인수봉에 서린 성자의 기상이 활짝 피어난다.

     

    인수봉 아래에 시가지가 크게 들어선 것은 1970년대 일이다. 그리고 1980년대부터 우리 나라에서는 성자(聖者)들의 삶에 관심을 갖는 이들이 많아지기 시작했다. 그것은 우연의 일치가 아니다. 인수봉의 정기가 크게 떨치기 시작했기 때문에 그런 일이 생긴 것이다.

     

    1980년대는 또 우리 나라에서 소비풍조 · 물질주의가 기승을 부리기 시작한 때이다. 한편에선 많이 갖고 쓰고 버리는 데서 기쁨을 찾는데, 다른 한편에서는 안 갖고 적게 쓰는 데서 참자유와 행복을 찾기 시작한 것이다.

     

    예언서 격암유록>에 이런 내용의 예언들이 들어 있다.

     

    을유년 (1945) 에 해방이 되고 나라가 둘로 쪼개진다.

     

    무자년 (1948) 에 이씨 성을 가진 사람 (이승만) 이 권력을 잡는다. 이씨가 12년간 독재정치를 한다.

     

    인년 (1950) 에 남과 북이 서로 싸운다.

     

    계사년 (1953) 에 전쟁이 끝난다.

     

    경자년 (1960) 에 독재정권 (이승만 정권)을 몰아낸다.

     

    신축년 (1961) 에 군인들이 반란을 일으켜 권력을 장악한다. 그들도 이승만 정권처럼 독재정치를 한다. 국민들 입에 재갈을 물린다.

     

    군사독재정권이 물러갈 때가 되면 물질주의가 판친다. 종이돈이 세상을 지배하리라. 이 때 사람들이 말하기를, 돈이면 못할 게 없다고 한다.

     

    물질주의가 사람들을 타락시키며 온 세상을 황폐하게 만든다. 물질주의로 인해 인류는 파멸의 위기를 맞는다. 자칫하면 천 사람 중 한 사람이 살아남을까 말까 하는 비극을 겪게 된다.

     

    그때 성자들이 인류를 구하기 위해 세상에 나온다. 물질주의에서 헤어나, 성스러운 마음을 기르고, 무소유의 행복을 누리는 사람들이 많아진다. 이들은 성자들을 따라 성자들의 세계로 들어간다.

     

    성자들의 세계.

     

    그곳은 오랫동안 인류가 꿈꿔온 낙원이며, 천국 · 극락 같은 이상향이다. 파멸의 위기가 사라진 다음에는 온 세계가 그 이상향으로 변한다. 갈등과 투쟁으로 얼룩진 암흑의 시대가 가고, 모든 사람·모든 생명이 찬란한 자유와 평화를 함께 누리는 광명시대가 밝아온다.

     

    인수봉은 지금 이 광명시대의 여명을 보고 있는지 모른다. 인류를 구하기 위해 다가오는 성자들의 발자국 소리를 듣고 있을 것이다. 또 물질주의에 빠져 허덕이는 사람들에게 '깨어나라' 외치며, 가슴에 품고 있는 성스러운 기상을 보내고 또 보낼 것이다.(계속)
     

  • 호흡 강좌 1 - 숨을 잘 쉬면 건강해진다

    이미지 출처 : Pixabay.com (alfcermed)

    마음과 숨은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에 밝은 마음 평안한 마음으로 좋은 숨쉬기 연습을 하면 숨이 좋아지고 마음도 빨리 밝아집니다.

     

    오늘은 충분히 내쉬기를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숨을 내쉴 때 충분히 내쉬지 못합니다. 필요한 산소를 얻지 못하면 살 수 없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아도 들숨은 어느 정도 충분하게 들이쉽니다.

     

    그러나, 날숨을 충분하게 안 내쉬어 폐 안에 탁기가 상당량 남은 상태에서 들이쉬게 되니 건강에 안 좋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날숨 때 충분하게 내쉬지 않는 게 습관이 되었습니다. 날숨에 관여하는 근육이 많이 경직된 사람들도 많습니다.

     

    좋은 숨쉬기를 하려면 먼저 날숨 때 폐의 탁기가 최대한 많이 나가도록 충분히 내쉬어야 합니다. 그런 다음 들이쉬면 폐가 비워진 만큼 바깥 공기가 많이 들어옵니다. 그럼 충분하게 잘 내쉬는 연습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실습에 들어가기 전에 유의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무리해서 너무 많이 들이쉬거나 내쉬지 마세요.

    자연스런 호흡에서, 가슴이 너무 답답하지 않을 정도로 약간 더 내쉬고 들이쉬세요.

    숨을 들이쉬고 잠시 멈출 때도 너무 많이 멈추지 마세요.

    다음으로 호흡을 연습할 때 처음엔 크고 활기차게 호흡하다 차츰 고요하게 들이쉬고 내쉬세요.

    호흡 연습을 하다 보면 호흡에 관여하는 근육들이 유연해지느라 가슴과 복부의 근육에 여러 가지 자극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부작용이 아니니 걱정하지 마세요. 그러나 근육이 아닌 다른 부위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다른 문제일 수도 있으니 병원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끝으로 호흡 연습은 항상 긴장을 풀고 편안하게 또 즐거운 마음으로 하세요. 미소까지 지으면서 하면 더 좋습니다.

     

    호흡 연습을 많이 하다 보면 생명 에너지가 충만해지면서 다양한 변화 현상을 체험하게 되는데 이에 대해서는 뒤에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이제부터 충분히 내쉬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숨을 마실 때는 코로 들이마시고 내쉴 때는 입으로 내쉽니다.

    들숨 때 입으로 들이쉬면 공기 중의 먼지가 걸러지지 않으니 코로 들이마셔야 합니다.

    숨을 내쉴 때 입을 벌리고 내쉬는 이유는 그렇게 하면 소화기관에 쌓인 탁기도 함께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자, 먼저 한번 가볍게 숨을 들이마신 다음, 입을 벌리고 천천히 길게 또 숨소리가 들릴 정도로 시원하게 내쉽니다.

    다 내쉰 다음에는 입을 다물고 코로 들이쉬는데 숨소리가 들릴 정도로 시원하게, 크게 들이쉽니다.

     

    충분히 들이쉰 다음에는 입을 벌리고 천천히 길게 또 숨소리가 들릴 정도로 시원하게 내쉽니다.

     

    다 내쉰 다음에는 입을 다물고 코로 숨소리가 들릴 정도로 시원하게, 크게 들이쉽니다.

     

    이와 같은 요령으로 들이쉬고 내쉬고를 되풀이하여 연습합니다.

     

    숨을 내쉴 때 마음속으로 숫자를 셉니다. 하나. 다시 숨을 내쉴 때 둘. 이런 방식으로 100번 호흡을 합니다.

     

    충분히 내쉬기를 100번 한 뒤에는 숨을 내쉴 때 공기가 다 나간 뒤 좀 더 내쉰 다음에 들이마시는 호흡을 해보겠습니다. 공기가 다 나간 뒤에 더 내쉬면 폐에 남은 탁기가 좀 더 배출됩니다.

     

    자 숨을 들이쉰 다음, 입을 벌리고 천천히 길게 또 숨소리가 들릴 정도로 시원하게 내쉽니다. 다만 공기가 다 나간 뒤에 좀 더 내쉽니다.

     

    다 내쉰 다음 잠깐 멈췄다가 코로 들이쉬는데 숨소리가 들릴 정도로 시원하고 크게 들이쉽니다. 숨을 들이쉰 다음에는 입을 벌리고 천천히 길게 숨소리가 들릴 정도로 시원하게 내쉽니다. 공기가 다 나간 뒤에 좀 더 내쉽니다.

     

    다시 코로 숨소리가 들릴 정도로 시원하고 크게 들이쉽니다. 숨을 들이쉰 다음에는 입을 벌리고 천천히 길게 숨소리가 들릴 정도로 시원하게 내쉽니다. 공기가 다 나간 뒤에 좀 더 내쉽니다.

     

    다시 한번 코로 숨소리가 들릴 정도로 시원하고 크게 들이쉽니다. 숨을 들이쉰 다음에는 입을 벌리고 천천히 길게 숨소리가 들릴 정도로 시원하게 내쉽니다. 공기가 다 나간 뒤에 좀 더 내쉽니다.

     

    지금부터 이런 방법으로 들숨과 날숨을 되풀이하시면 됩니다. 앞에서와 마찬가지로 숨을 내쉴 때 마음속으로 숫자를 세면서 100번 호흡을 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충분히 들이쉬기를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류인학의 우리명산 답산기-서울의 한복판에 흐르는 한강

    북한강


    ● 상처투성이가 된 서울의 지맥 (地脈)

    지금 서울의 산줄기들은 성한 것이 거의 없다. 집들이 빽빽하게 들어찼고, 길을 내느라 파헤쳐진 곳이 많다. 터널도 많이 뚫었다. 온통 상처투성이다. 주산인 북악산 꼭대기까지 차도를 냈으니 더 말해 무엇하겠는가. 

     

    백호인 인왕산 능선에도 차도가 생겼고 청룡인 낙산은 집들이 꽉 들어섰다. 청룡·백호가 이렇게 상처를 심하게 입으면 사고로 불의에 죽어가는 사람도 많아진다. 형제간에 화목하게 지내기도 어렵다.

     

    지금 우리 나라가 그렇다. 갖가지 사고로 죽는 사람이 일 년에 수십만명은 될 것이다. 낙태로 죽어가는 아기들은 또 얼마나 많은가. 해마다 백오십만 명이나 되는 아기들이 죽는다고 한다. 차마 입에 담기조차 두려운 얘기다.

     

    형제간에 남남처럼 무정하게 지내는 사람도 점차 늘어간다. 이혼율도 해마다 급증한다. 어제까지 살을 섞으며 부부로 살던 사람들이 돌아서면 남남이 되고 만다. 그들 사이에 태어난 자녀들은 억울하게 온갖 슬픔과 고통을 겪는다.

     

    이 모두가 산천을 함부로 망가뜨렸기 때문에 생겨난 비극이다.

     

    우리 나라 사람들은 1960년대까지만 해도 참 가난하게 살았다. 그 시절에 끼니를 거르는 사람들도 많았다. 한데 불과 30년 사이에 엄청나게 부유해졌다. 왜 그렇게 되었을까.

     

    풍수학에선 물을 재물로 본다. 원래의 한양땅에는 물이 적었다. 도읍지 한복판으로 청계천 하나가 흘렀을 뿐이다. 게다가 청계천은 수량이 너무 빈약했다. 도읍지의 수세 (水勢)가 이러니 물산(物産)이 풍부해질 수가 없었다. 청계천의 수량이 풍부했으면 많이 달랐을 것이다.

     

    그런데 해방 이후 서울은 급격히 넓어졌다. 어느덧 한강변까지 집들이 들어찼고, 곧 시가지는 강을 건너 영등포 쪽으로 계속 확대되었다. 그 바람에 한강이 서울 한복판으로 들어왔다.

     

    한강은 청계천보다 백 배는 더 큰 물이다. 이 한강물에 서린 물산의 기운이 활짝 꽃피면서 우리 나라가 갑자기 부유해졌다. 30년 전과 비교하면 경제규모가 엄청나게 커졌다.

     

    물은 모름지기 안아주듯 휘감아돌아야 좋다. 휘도는 안쪽에 좋은 정기가 모인다. 바깥쪽은 정기가 흩어져버린다.

     

    한강의 전체적인 모습은 덕소 근방에서 임진강과 만나는 지점까지 반원형이다. 북한산을 멀리서 휘감아도는 형상이다.

     

    한강은 서울 복판에서 두 번 크게 휘돈다. 지세가 한강에 휘감긴 것처럼 생긴 데가 세 곳이 있다. 성동구 자양동 일대와 용산구 이촌동 일대, 그리고 강남의 압구정동 일대가 그곳들이다.

     

    압구정동 앞에서는 중량천과 한강이 합류한다. 그래서 물산의 기운이 더욱 커진다. 압구정동에 부자들이 모여 살고 소비문화가 극성을 떠는 것도 이 한강의 수세(水勢) 때문이다.

     

    그런데 압구정동에서 보면, 한강물이 정동방(正東方)인 묘방 (卯方)에서 흘러와 정서방 (正西方)인 유방 (酉方)으로 빠져나간다. 이게 참 안 좋다. 물이 묘유방 (卯酉方)이나 자오방(子午方; 정북방과 정남방)으로 직통하면 음란한 기운이 창성해진다. 압구정의 소비문화, 압구정의 성풍속이 이를 잘 증명해준다.

     

    한강에 서린 물산의 기운이 활짝 피어나면서 물질주의가 온 나라를 휩쓸었다. 투기 바람이 기승을 부렸고, 투기로 떼돈을 번 사람들이 나라의 풍속을 타락시켰다. 사람들의 정신은 옛날 가난했던 시절보다 훨씬 더 빈곤해진 것처럼 보인다.

    우리 나라 뿐이랴. 온 세계가 물질주의의 늪에 빠져 허우적거린다. 소위 선진국이라 불리우는 나라들은 왕성한 물산의 기운으로 강국이 되었다. 영국은 런던 한복판에 흐르는 테임즈 강의 기운이 크게 발하여 자본주의 국가가 되었다.

     

    일본은 동경 앞바다에 서린 물산의 기운으로 엄청난 부국이 되었다. 미국은 뉴욕 앞바다의 기운, 프랑스는 세느 강, 독일은 라인 강의 기운을 받아 재물을 모았다.

     

    물질주의, 자본주의는 생명의 존엄성을 파괴시켰다. 부유한 나라는 더욱 부유하게, 가난한 나라는 더욱 가난하게 만들었다. 온 세계 거의 모든 사람들이 물질주의의 포로가 되어 허덕인다.

     

    물질주의를 극복하고 세계 인류 전체가 골고루 복을 누리는 길은 없을까. 불가능한 것처럼 보인다. 하나 희망은 있다. 무소유(無所有)의 기쁨, 그 찬란한 자유와 행복을 누린 성자들의 정신에 한가닥 희망이 남아있다.(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