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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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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적당한 음주', 건강 상 이점 없는 것으로 밝혀지다

    흔히들 적당한 음주는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이런 통설이 사실이 아니며, 연구 설계의 오류로 인해 발생한 착오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캐나다 빅토리아대 의대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종전의 '적당한 음주' 관련 연구 결과는 연구 설계의 오류로 인해 발생했다고 합니다.

     

    연구팀에 따르면 종전의 '적당한 음주' 관련 연구는 주로 노년층에 초점을 두고 진행되었으며, 건강 문제 등으로 금주를 시작한 사람들도 '평생 금주자'로 포함시키는 등의 문제가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 종전의 연구는 연구 참가자의 '평생 음주 습관'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종전의 연구들을 참가자들의 연령, 평생 음주 습관에 따라 두 종류로 분류했습니다. 55세 이하에 초점을 맞추고, 술을 마신 적 있는 사람과 평생 금주자를 철저히 구분한 '양질의 연구'에서는, 술을 소량 마신 사람과 평생 금주자와의 사망 위험이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적당한 음주가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다는 것입니다.

     

    반면, 56세 이상에 초점을 맞추고, 평생 음주 습관을 제대로 구분하지 않은 연구에서는, 건강 문제로 금주를 시작한 사람의 수명이 평생 금주자에 반영돼, 오히려 적당히 음주를 한 사람의 수명이 더 길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적당한 음주'가 사람의 수명을 연장할 가능성은 낮으며, 오히려 특정 암에 걸릴 위험에 노출시키는 등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실제로 세계보건기구(WHO)는 술(알코올)을 담배, 미세먼지와 같은 '1군 발암물질'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빅토리아대 의대의 팀 스톡웰 박사는 "몇몇 종전의 연구는 근본적인 설계 결함 문제를 안고 있으며, 완전히 '안전한' 음주량은 존재하지 않는다."라며 음주의 위험성을 다시 한 번 강조했습니다.

  • 걷기 운동, 요통 재발 방지 효과

    이미지 출처 : Pixabay.com

    운동이 요통 재발 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호주 맥쿼리대 연구진은 최근 국제 의학 전문지 ‘랜싯’에 이같은 임상시험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연구진은 최근 6개월 이내에 요통을 겪은 성인 701명을 6개월간 걷기 운동과 물리치료사 교육 6회를 받는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으로 나눠 최장 3년간 상태를 관찰했습니다. 그 결과 규칙적으로 걷기 운동을 할 경우 요통이 재발하지 않는 기간이 그렇지 않은 경우(112일)보다 2배 가까이(208일) 길었습니다. 또 걷기 운동을 한 사람들은 통증 발생 횟수가 28%나 낮았으며 치료가 필요한 수준으로 통증이 재발한 이들의 비율은 43%로 줄었습니다.

     

    요통은 치료 뒤 1년 안에 재발하는 비율이 약 70%에 이르는 골치아픈 병입니다. 전 세계에서 6억 명 이상이 요통을 겪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진은 걷기가 다양한 건강 효과가 있다는 건 잘 알려져 있지만 “토통 재발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는 걸 임상시험을 통해 확인한 건 처음”이라고 밝혔습니다.

     

    연구를 이끈 마크 핸콕 교수는 “걷기가 허리 통증 예방에 좋은 이유는 정확히 알 수 없다”면서도 “부드러운 진동 운동과 근육 강화, 스트레스 해소, 진통 효과가 있는 엔도르핀 분비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연구진이 요통 재발 방지를 위해 참가자들에게 제시한 걷기 운동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처음에는 가볍게 걷기를 시작해 조금씩 운동량을 늘렸고 6개월 프로그램을 마칠 시점에는 1주일에 5회, 한 번에 최대 30분까지 걷도록했습니다. 실험 3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참가자들은 대부분 1주일에 3~5일, 주당 평균 130분씩 걷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핸콕 교수는 “걷기 운동의 효과를 보기 위해 매일 5㎞ 또는 10㎞를 걸을 필요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연구진은 요통 관리를 위한 걷기 운동 방법도 소개했습니다.

     

    첫째, 짧은 거리부터 시작하라. 일주일에 몇 번이라도 좋으니 10분이라도 걷기를 시작해 점차 시간과 횟수를 늘리라..

     

    둘째, 약간의 통증은 이겨내라. 걷기 운동을 시작할 때 약간의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 이때 포기하면 안 된다. 시간이 지나면서 허리와 주변 근육이 튼튼해져 통증과 재발 가능성을 줄여주기 때문이다.

     

    셋째, 친구, 가족, 동료 또는 반려견과 함께 걸으라. 나태해지는 것을 막아준다.

     

    넷째, 진행 상황을 체크하라. 스마트워치나 무료 앱 등을 이용해 걷기 운동 상황을 점검하면 의욕이 더 생길 수 있다.

     

    다섯째, 재발해도 걷기를 계속하라. 규칙적인 걷기 운동을 하더라도 요통은 재발할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걷는 거리를 줄이되 멈추지는 말라.

  • 광선 치료, 뇌 손상 회복에 효과

    위 이미지는 기사와 관련이 없습니다.

    저출력 광선 치료가 뇌 손상 회복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북미 방사선학회 저널 Radiology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저출력 광선치료(LLLT, Low Level Light Therapy)가 심각한 뇌 손상을 입은 사람들의 뇌 치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매사추세츠 종합병원의 연구원들은 중등도의 외상성 뇌 손상을 입은 38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LLLT를 실시했습니다. 

     

    뇌 손상을 입은 지 72시간이 지나지 않은 이들 환자들은 근적외선을 방출하는 헬멧을 통해 광선 치료를 받았습니다.

     

    논문의 공동 제1저자인 제너럴 영상의학과 라지브 굽타(Rajiv Gupta) 박사는"헬멧을 쓰면 뇌 전체가 이 빛으로 목욕을 하게 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연구진은 뇌 손상 후 1주일 이내의 급성기, 2~3주의 아급성기, 3개월의 후기 아급성기 등 세 가지 회복 단계의 MRI 결과를 비교했습니다.

     

    LLLT를 받은 환자들은 대조군 참가자에 비해 급성기와 아급성기 기간 7개의 뇌 영역 쌍에서 연결성 부문에서 큰 변화를 보였습니다.

     

    연구진은 광선 요법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기능적 MRI라는 영상 기술을 사용했습니다. 

     

    연구의 공동 저자인 나다니엘 메르칼도 박사는 "주로 처음 2주 이내에 광선 치료를 받은 사람들의 연결성이 증가했습니다.”라며 다음 단계는 장기적인 효과를 연구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아직까지 광선 치료가 뇌에 미치는 영향의 정확한 메커니즘은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연구진은 광선 치료가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굽타 박사는 이 헬멧이 다른 많은 신경 질환 치료에도 적용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연결성 장애는 주로 정신과에서 많이 발생하며, 이 개입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우울증, 자폐증 등이 모두 광선 치료의 유망한 분야입니다."

  • 비만, 과체중일 때 저녁 운동이 가장 효과적

    과체중, 비만 또는 대사 장애가 있는 사람은 중·고강도 운동(Moderate to Vigorous Physical Activity, MVPA)을 저녁에 하는 것이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스페인 그라나다 대학의 조나탄 R 루이스(Jonatan Ruiz Ruiz) 교수의 연구팀은 현지시간 6월 10일, 학술지 비만(Obesity)에서 “저녁 시간에 이뤄지는 중·고강도 운동이 혈당을 조절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라고 밝혔습니다.

     

    연구팀은 과체중, 비만 또는 하나 이상의 대사 장애가 있는 총 186명의 성인(평균 연령 46세)을 대상으로 시간별 포도당의 패턴을 측정했습니다. 이들은 참가자들의 손목에 부착된 분석장치를 통해, 신체활동 시간과 그 강도, 그리고 포도당 수치의 변화를 14일 간 수집했습니다.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일일 총 중·고강도 운동량의 50% 이상을 저녁(오후 6시~자정)에 한 이들은 혈당 수치가 유의미하게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설명했습니다. 특히 혈당 조절 장애가 있는 참가자에게 이러한 현상이 더 강하게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덧붙였습니다.

     

    연구팀은 “그간 중·고강도운동과 성인의 포도당 항상성과의 상관관계는 충분한 연구가 이뤄져 왔었다. 그러나 언제 중·고강도 운동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이뤄지지 않았었다”고 실험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연구결과는 중·고강도 운동을 할 때 시간 역시 중요함을 시사한다. 특히 저녁에 중·고강도 운동을 하면 과체중, 비만 또는 하나 이상의 대사 장애가 있는 이들의 포도당 항상성에 유익한 효과가 있다”라며 운동 시간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 눈 건강을 지키는 20-20-20 운동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직장인들에게는 최소 4~5시간 이상 모니터를 보고 일을 합니다. 휴식을 취할 때나 지역을 이동할 때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을 보면서 시간을 때우죠.

     

    이렇듯 모니터와 우리의 삶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패턴으로 인해 우리의 건강에는 적신호가 켜지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눈'은 모니터와 밀접하게 관련될 수 밖에 없는데다, 무리를 해도 별다른 통증이 느껴지지 않아,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혹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어릴 때부터 스마트폰, 태블릿 등을 접한 요즘 아이들은 더더욱 이런 경우가 많습니다. 초등학생의 26%, 중학생의 54%, 고등학생의 61%가 시력 이상이 있다는 조사 결과가 이를 반증합니다.

     

    때문에 많은 전문가들이 '20-20-20운동'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미국 텍사스대 에드워드 멘델슨 박사가 권고한 운동으로, 근거리 및 원거리 초점을 조절하는 근육을 풀어주고, 안구 건조증을 예방해 근시를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20분 근거리 작업 후 20피트(6~7미터) 거리의 물체를 1분 이상 바라보고, 1분에 20회 이상, 즉 약 2~3초 간격으로 눈을 깜빡이는 것입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먼 산, 지평선 등을 바라보는 것이 아닌, 시계의 숫자, 포스터의 글씨 등 '집중해서 볼 수 있는 것'을 보는 것입니다. 크기 또한 '뚜렷하게 보이지는 않는 정도의 크기'가 좋다고 합니다. 이런 물체를 집중해서 1분 이상 바라봐야 조절근이 원래 상태로 돌아온다고 합니다.

     

    1분에 20회 이상 눈을 깜빡이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근거리 작업을 하다 보면 눈 깜빡임이 정상의 1/3 이하로 줄어드는데, 이로 인해 안구건조증을 비롯한 다양한 질환이 생깁니다. 특히 눈물은 눈에 영양을 공급하는 성분과, 세균을 막는 항체성분, 눈을 부드럽게 하는 윤활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안구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전문가들은 인공눈물을 자주 넣는 것보다 눈을 자주 깜빡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전문가들은 눈 또한 근육과 마찬가지로 쉬어줄 필요가 있다고 하면서, 안약을 넣거나 점심시간 등 쉬는 시간을 이용해 잠깐 눈을 붙이는 것 또한 눈 건강을 지키는데 좋다고 말합니다.

  • 힐링 뮤직 - 고요한 티벳 플룻 음악

    또 다시 한 주가 끝났습니다.

    오늘은 고요한 티벳 플룻 음악을 준비했습니다.

     

    이 음악을 들으며,

    그간 일상으로 인해 쌓였던 번뇌와 고뇌를 조용히 바라보고,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요?

  • 편안하게 쉴 때 듣는 수면음악 ‘Rest’

    2022학년도 수학능력평가가 끝났습니다.
    긴 터널과도 같았던 수험생활을 헤쳐온 수험생도,

    그런 수험생을 뒷바라지하던, 그리고 노력의 결실을 맺길 노심초사하던 부모님도,
    마음을 푹 놓고 쉴 수 있는 시간이 왔습니다.

    그 결과가 어찌되었든, 오늘 이 순간만큼은
    그간 쌓인 긴장을 천천히 풀고, 즐겁고 편안히 쉬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웃음과 기쁨

    그대의 마음을
    웃음과 기쁨으로 감싸라

    그러면 1천 해로움을 막아주고,
    생명을 연장시켜 줄 것이다

    - 윌리엄 셰익스피어

  • 롯데월드 벨루가 야생적응장으로 간다

    위 이미지는 롯데월드 벨루가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롯데월드에 사는 벨루가는 야생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요?

     

    롯데월드가 동료들이 죽고 아쿠아리움에 홀로 남은 벨루가 ‘벨라’를 2022년 말쯤 야생적응장(생크추어리)로 보낸다고 합니다. 적응이 잘 되면 2023년 야생 방류도 가능해 보입니다.

     

    롯데월드는 지난 5일 기자 간담회를 열어 △건강평가 △방류지 적합성 평가 △야생 적응훈련 △방류 적응장 이송 △방류지 현지 적응 △방류 적합성 판정 △최종 야생 방류 등 7단계로 벨라의 방류 절차를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벨라는 현재 1~3단계에 해당하는 훈련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롯데월드는 벨라가 자연 상태의 벨루가와 같은 습성을 갖도록 활어를 먹잇감으로 줘 사냥 기술을 익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위험한 야생에서 생존을 위해 다른 고래류의 영상을 보여주면서 사회적 반응이 있는지도 관찰 중이라고 합니다. 벨라는 큰돌고래 등에는 반응이 없었지만, 범고래를 봤을 때는 빠르게 유영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합니다.

     

    벨루가는 귀여운 얼굴과 온순한 성격으로 세계 각국의 수족관에 전시되고 있는 해양 포유류입니다.

     

    벨라는 2011년에 러시아에서 태어난 암컷으로 잠실 제2롯데월드 아쿠아리움 개장에 앞서 2007년생 수컷 벨리, 2012년생 벨로와 함께 수입됐습니다.

     

    하지만 2016년 벨로가, 2019년에는 벨리가 폐사하면서 롯데월드는 동물보호단체 등의 거센 비판에 직면했고 벨라를 야생방류하기로 방침을 세웠습니다.

     

    야생 벨루가의 평균 수명은 35세이고 최대 수명은 50세까지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벨로와 벨리는 12살에 죽었습니다.

  • 구도소설 성자들의 시대 4-백두대간

    유필섭은 개심사에서 부목지기로 일했다. 그도 벽운 선생의 제자다. 지난 가을엔 계룡산에서 보름동안 석주네와 함께 지냈다. 그는 6년 전에 처음 벽운 선생과 인연을 맺었다. 벽운 선생의 문하생이 되어 직접 가르침을 받은 지는 얼마 되지 않았다. 

     

    두 달 만에 만난 혜원의 얼굴은 더욱 좋아 보였다. 티 하나 없이 희고 깨끗했다. 옥을 다음어 놓은 것처럼 맑고 투명했다. 커다란 두 눈에서는 아침 이슬같이  서글서글한 광채가 뿜어 나왔다. 또, 한없이 그윽하고 온화한 미소가 잔잔하게 어려 있었다.

    '수행을 참 잘했구나!'

    석주는 마음속으로 이렇게 찬탄했다. 혜원에겐서 풍겨 나오는 맑은 기운이 물씬 느껴졌다. 

     

    필섭은 석주보다 일곱 살이나 위인데도 오히려 더 젊어 보였다. 40대 중반에 접어들었으나, 30대 초반 같았다. 체격이 다부져 바위처럼 단단해 보였고, 문에서는 번쩍이는 광채가 쏟아져 나았다. 네모난 얼굴, 단정한 입매, 짙은 눈썹이 필섭의 인상을 더욱 강렬하게 만들었다.

     

    벽운 선생은 여기저기 너덜너덜 해진 누더기 옷을 입고 있었다. 기다란 얼굴은 구릿빛으로 그을렸고, 머리는 학처럼 눈부시게 희었다. 벽운 선생의 욤모와 옷차림은 수시로 변했다. 이날처럼 팔십이 넘은 나이에 맞게 백발 노인의 모습으로 나타나는가 하면, 어느때는 4,50대 장년의 모습으로 나타나 석주를 놀라게 만들었다. 도반들은 석주에게, 스승께선 오래 전에 나이를 초월하셨으며 몸을 자유자재로 바꾸는 경지에 오르셨다고 했다. 벽운 선생의 나이는 여든둘이다.

     

    네 사람은 초막 안으로 들어갔다. 백령자는 초막 뒤에 우뚝 선 소나무 가지에 앉아 서쪽 하늘을 바라보며 명상에 잠겼다. 서쪽 하늘은 바다와 맞닿은 곳에서부터 붉게 물들기 시작했다. 숯불처럼 빨개진 저녁해가 천천히 기울어 갔다. 바다도 하늘도 물감이 번져 가듯 붉게 물들었다.

     

    그때, 노을을 헤치고 서편 하늘에 학한마리가 나타났다. 이 학은 동쪽을 향해 부지런히 날개를 퍼덕였다. 해가 막 바다에 잠길 무렵, 이 학이 운학산 상공에 이르렀다. 백령자가 그를 향해 길게 울었다. 이 학도 긴 울음으로 응답하고는 백령자가 있는 소나무 가지 위로 사뿐히 내려앉았다.

     "백령자가 이제야 저희 무리 중에서 도반을 만났구나."

     벽운 선생니 초막안에서 두 학의 울음 소리를 듣고 말했다. 스승의 말씀에 모두들 신기해 하는 표정을 지었다.

     " 궁금하지 않느냐, 가서들 보고 오너라."

     

    세 사람은 스승을 남겨 두고 다시 밖으로 나왔다. 백령자와 낯선 학은 서로 마주보고 앉아 있었다. 낯선 학이 잠시 뒤에 머리를 이리저리 움직였다. 또 날개를 여러 모양으로 퍼덕였다. 낯선학의 몸짓이 끝나자, 이번엔 백령자가 머릴 움직이고 날개를 퍼덕였다. 둘이서 이야기를  주고받는 모양이었다.

    "도담을 나누는가 봐요."

    혜원이 환한 미소를 지으며 말했다.

    "그럴 거야. 자기 무리 중에서 도반을 얻었으니 백령자가 참 기쁘겠구먼."

    유필섭이 흐뭇해 하며 고개를 끄덕였다.

    "새도 성현을 찾는데……."

     

    석주는 하물며 사람들이 성현의 가르침을 외면한다고 말하려다 말끝을 흐렸다. 자신이 사람이라 해서 학을 무시했다는 생각이 언뜻 들었던 것이다. 석주는 찬탄을 금치 못하며 경이로운 눈빛으로 두 학을 지켜보았다.

     

    붉은 해가 바다 너머로 완전히 사라졌다.노을 속에서 마자막 잔광이 부옇게 빛났다. 그 잔광마저 스러지고 어둠이 조금씩 밀려오기 시작했다. 낯선 학과 백령자는 이야기를 끝냈는지 더 이상 움직이지 않았다. 낯선 학이 잠자리에 든 모양이었다. 잠시후, 백령자가 푸드득 날아와 유필섭의 어깨 위에 앉았다.

     

    세 사람은 백령자와 함께 초막 안으로 들어갔다. 방으로 들어온 백령자는 벽운 선생 앞에 다소곳이 앉았다. 낯선 학에 관하여 뭘 아뢰려는 모양이었다. "알고 있다. 나도 매우 기쁘다. 앞으로 백령자 네가 새 도반을 잘 인도하거라." 벽운 선생이 빙그레 웃으며 말하니, 백령자는 머리를 몇 번 흔들어 대답했다.

     

    해가 지자 방안은 금방 어두워졌다. 석주는 초에다 불을 붙이려 했다. 바로 그 순간, 벽운 선생한테서 환한 빛이 뿜어 나왔다. 방안이 촛불을 켤때보다 훨씬 더 밝아졌다. 석주는 전에도 벽운 선생이 방광하는 모습을 보았던지라 별로 놀라지 않았다. 이번이 세 번째였다. 첫번째는 석주가 약을 먹고 의식을 잃었다가 다시 눈을 떴을 때였다. 두 번째는 계룡산에서 함께 지내던 도반들과 해어지기 전날 밤이었다.

     

    그런데 이번에는 전과 아주 다른 느낌을 받았다. 벽운 선생힌테서 번져 나오는 빛의 알갱이들이 자신의 몸 속으로 쏟아져 들어 오는 것 같았다. 몸뿐만 아니라, 마음과 정신까지 그 빛에 쉽싸이는 것처럼 느껴졌다. 벽운 선생이 그윽한 눈길로 석주를 쳐다보며 입을 열었다.

    "석주야, 그동안 마음을 아주 잘 닦았구나. 네 가슴에 맺혔던 것들이 모두 풀렸다. 이제 새로운 곰부를 시작해야겠다."

    석주는 기뻤다. 자신이 스승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는게 무엇보다 기뻤다. 또 '새로운 공부'라는 말씀에 가슴이 설렜다.`성자들의 세계에 한 발 더 가까이 다가간다 생각하니 날아갈 듯 좋았다. 필섭과 혜원이도 석주와 마찬가지로 기뻤다. 석주가 그 참담한 고통을 이겨낸 것이 참으로 장해 보였다.

     

    벽운 선생은 제자들에게, 오랜만에 만났으니 이야기를 나누다  먼저 자라 이르고서 밖으로 나갔다. 백령자가 벽운 선생을 따라 나섰다. 벽운 선생과 백령자는 백학봉 정상으로 향했다.

     

    벽운 선생의 발걸음은 나는 것처럼 가벼웠다. 경신술을 써서 미끄러지듯 위로 올라갔다.백령자는 나무들 바로 위에  서 벽운 선생한테 딸려 가듯 그의 뒤를 좇았다. 백령자와 벽운 선생은 순식간에 정상으로 올라갔다. 정상에 올라가서 보니 동녘 하늘에 달이 떠 있었다. 교교한 달빛이 눈덮인 산봉우리들 위로 쏟아져 내렸다.

     

    벽운 선생은 동쪽을 향해 가부좌를 틀고 앉았다. 바람 한 줄기가 휘이 지나갔다. 벽운 선생의 긴 머리칼이 바람에 휘날렸다. 백령자는 벽운 선생과 두어 걸음 사이를 두고 자릴 잡았다. 백령자의 눈길도 벽운 선생처럼 동쪽으로 향했다. 둘은 수백  리 떨어진  백두대간 연봉들을 바라보았다.

    벽운 선생은 심안으로 백두대간을 따라 흐르는 정기를 살펴보고 있었다. 벽운 선생의 심안은 잠시 후 백두대간이 처음 출발한 백두산으로 옮겨 갔다. 다시 먼 길을 더듬어 히말라야에 이르렀다.

    세계의 지붕이라 불리는 히말라야, 그 히말라야에 매우 성스러운 기운이 거대하게 용솟음치고 있었다. 이 기운은 우주의 중심인 하늘과 맞닿아 있는 기운, 성자들을 낳고 기르는 기운이었다.

     

    히말라야의 성스러운 정기는 산맥을 따라 사방으로 흘러갔다. 히말라야에서 뻗어 나간 여러 산맥 중에서 가장 힘차고 수려한 산맥은 동북쪽으로 뻗은 맥이었다. 그 산맥의 끝자락에 백두산이 우뚝 솟아 있었다. 백두산으로 뻗은 히말라야의 동북 지맥은 그 어느 지맥보다도 헌걸차고 수려했다. 그런 만큼 여기에 매우 웅혼한 성자들의 기상이 흘렀다.

    성스러운 정기가 거대한 강물처럼 백두산으로 도도히 흘러와 다시 사방으로 뻗쳐 갔다. 백두산에서 갈라져 나간  산맥들은 모두 이 아름다운 정기를 품고 의연하게 솟아 있었다.

     

    백두산의 여러 지맥 중에서 가장 헌걸차고 수려한 맥이 백두대간이다. 백두대간은 백두산에서 지리산까지 크게 굽이치며 뻗어 있다. 또, 곳곳에다 빼어난 명산들을 빚어 올렸다. 그리고 다시 백두대간에서 수많은 산맥들이 갈라져 나와 한반도 곳곳으로 뻗어 갔다. 이 백두대간의 지맥들 역시 방방곡곡에 훌륭한 명산들을 솟아 올렸다.

     

    히말라야의 성스러운 정기는 백두대간과 백두대간의 지맥들을 따라 한반도 곳곳에 흩어진 명산들 속으로 흘러들었다. 운학산에서 그 기운이 폭포처럼 밀려 왔다. 벽운 선생은 운학산으로 도도히 흘러오는 성스러운 정기를 바라보며 그윽한 미소를 지었다. 그리고는 백령자를 향해 이렇게 말했다.

    "때가 이르렀구나."

    백령자는 백운 선생이 말하는 뜻을 알아듣고 머리를 끄덕였다.

     

    이날은 갑자년(甲子年; 1984) 음력 정월 열하루.입춘날로부터 이레가 지났다. 계해년(1983) 가을 이후, 한반도의 지기가  변하기 시작했다. 훌륭한 수도인과 성자를 배출할 성스러운 기운이 크게 피어날 조짐을 보였다. 그 아름다운 기운은 갑자기 입춘날이 지나면서 뭉클뭉클 피어오르기 시작했는데 이날은 더 한층 새로워졌다.

     

    벽운 선생, 그리고 그의 스승들과 도반들은 오래 전부터 이때를 기다려 왔다. 성스러운 기운이 활짝 피어나면 숱한 성자들이 배출된다. 그리하여 뭇 사람들이 성스럽게 살아가는 성자들의 시대가 열린다. 그 시대는 인류 역사상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태평성대다. 그 시대엔 사람뿐 아니라. 뭇 중생이 다 함께 대평화를 누리며 살게 된다.

     

    성자들의 시대가 열리는 대사건을 옛 사람들은 후천개벽이라 일렀다. 후천개벽. 벽운 선생의 스승들과 도반들은 지금 이날을 준비하고 있는 것이다. 그들은 모든 중생들이 성자가 되어 무한한 기쁨을 누리며 사는 시대, 찬란한 광명시대로 가는 길을 열고 있는 사람들이다.

     

    벽운 선생은 심안으로 사부 운허 도인, 사백(사부의 사형) 석파도인, 사조(사부의 스승)운정도인, 그리고 여러 도형과 도제들을 떠올렸다. 그들은 각각 인도와 중국, 우리나라의 여러 명산에서 벽운선생처럼 활짝 피어오르기 시작한 성스러운 지기를 살펴보고 있었다.

     

    사조 운정 도인은 히말라야에 계셨다. 세계 곳곳에서 온 대성자들이 그와 함께 있었다. 선계의 선인들 모습도 많이 보였다. 운정 도인 역시 선계와 속계를 자우로이 넘나드는 선인이었다. 세계의 지붕 히말라야는 눈부시게 찬란한 빛을 뿜었다. 그 빛이 온 세상으로 퍼져 갔다. 땅속, 바닷속까지 히말라야가 뿜어낸 눈부신 빛에 휩싸였다.

     

    석파도인도 선계에서 내려왔다. 석파 도인은 중국의 곤륜산에 계셨다. 거기에더 많은 선인과 성자들이 모여 있었다. 히말라야에 이어 곤륜산에서도 휘황한 빛이 장엄하게 뿜어 나왔다.

     

    사부 운허 도인은 백두산에 계셨다. 백두산 천지 위에 수십명의 선인과 성자들이 모여 있었다. 백두산에서도 찬란한 빛이 뿜어 나왔다.

     

    벽운 선생의 도반들은 우리 나라의 여러 명산에 흩어져 있었다. 묘향산, 금강산, 구월산, 오대산, 태백산, 속리산, 지리산, 가야산, 계룡산, 두륜산, 소백산……, 방방곡곡의 명산마다 도반들이 한 사람씩 있었다. 그 명산들도 찬란한 빛을 뿜었다. 사방의 명산에서 뿜어 나오는 빛이 서로 어우러져 한반도 전체가 광명 세계로 변했다.

     

    우리 나라만 그런 게 아니었다. 세계 도처에 솟아오르 명산들이 모두 엄청난 빛을 뿜었고, 온 세계가 찬란한 빛에 휩싸였다. 지상에 깃들여 있던 성스러운 기운이 난만하게 활짝 피어나기 시작한 것이다.

     

    이제부터 벽운 선생과 도반들이 해야 할 일은 자신들의 뒤를 좇아올 수도인들을 더욱 많이 길러내는 것이다. 이들은 몇 년 전부터 그 일을 위해 인연이 닿는 이들을 찾기 시작했다. 이미 이 들의 가르침을 받기 시작한 제자들도 꽤 되었다.

     

    벽운 선생은 성혜원, 이석주, 유필섭, 홍명천, 지현 스님 등을 제자로 거두었다. 앞으로 이들 말고 더 많은 제자를 만나게 될 터였다. 벽운 선생의 심안에 새로 인연을 맺게 될 사람들의 모습이 하나하나 스쳐 갔다.

     

    이때, 백령자도 벽운 선생처럼 자기의 도반이 될 다른 학들을 생각했다. 많은 학들이 자기를 따라 도에 입문하리라는 예감이 들었다. 백령자의 자슴에 지극한 기쁨이 샘물처럼 솟구쳤다. 이날은 처음으로 자신의 동족인 청령자와 도반이 되었으니 더욱 기뻤다.

     

    백령자가 벽운 선생을 처음 만난 지도 벌써 23년이 되었다. 당시 백령자의 나이는 세 살이었다. 벽운 선생의 가르침에 따라 수행을 시작한 지는 22년째다.

     

    백령자한테 벽운 선생은 생명의 은인이다. 23년 전 여름, 백령자는 독극물에 중독되어 죽은 물고기를 먹고 사경을 헤맸었다. 그때 벽운 선생이 나타나 백령자를 구해 주었다. 그 일이 있을 때까지 백령자는 여느 학들처럼 사람을 두려워했었다. 사람들이 자기네를 함부로 죽이거나 괴롭히지는 않았으나 가까이하기가 어려웠다. 사람들한테서 뿜어 나오는 살기가 무서웠다. 그래서 사람들이 접근하면 얼른 멀리 피했다.

     

    한데 벽운 선생에게서는 이 살기를 전혀 느낄 수 없었다. 알에서 깨어나 엄마의 품에 안겼을 때 느꼈던 온화하고 아늑한 기운이 물씬물씬 느껴졌다. 그 평화로운 기운 때문에 백령자는 건강을 회복한 뒤에도 벽운 선생과 함께 지냈다.

     

    여름이 가고 가을이 오자 다른 학들은 추위를 패해 모두 멀리 남쪽으로 날아갔다. 백령자는 그들을 따라가지 않았다. 벽운 선생 곁을 떠나기가 싫었던 것이다.

     

    가을이 깊어져 나뭇잎이 지고 서리가 내렸지만, 백령자는 벽운 선생 곁에서만 맴돌았다. 어찌 된 영문인지 추위도 전혀 안탔다. 벽운 선생한테서 뿜어 나오는 진기가 늘 백령자를 감싸 주었기 때문이었다. 

     

    이 무렵, 백령자와 벽운 선생은 마음으로 의사소통을 완전히 할 수 있게 되었다. 서로의 의사를 마음으로 헤아려 알았다. 둘은 많은 얘기를 나눴다. 벽운 선생과 대화를 나누면서 백령자의 삶은 완전히 달라졌다. 이때부터 백령자는 본능에 따라 사는 여느 학이 아니었다. 백령자의 정신과 마음은 자꾸 새로운 세계를 향해 열려갔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