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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토회 '한국 800년 대운 기원' 만민법회 13일 개최

    정토회 '법륜스님의 하루'에 올라온 사진

    법륜 스님이 이끄는 정토회에서 한반도 평화와 국민통합을 기원하는 대규모 법회를 엽니다.

     

    정토회는 6월 13일 전북 장수군 죽림정사에서 '6.13 만민 대법회'를 개최합니다.

     

    용성 조사 탄신 160주년을 맞아 열리는 법회로, 정부 3부 요인과 천주교, 기독교, 원불교, 천도교 등 종교 지도자와 국내외 각계 대중 1만여 명이 참석합니다.

     

    용성 조사는 전북 남원군 하번암면 죽림리(현 장수군 번암면 죽림리)에서 태어났습니다.

     

    올해 법회에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갖는 것은 특별한 의미가 있어서 입니다. 다음은 법륜 스님의 말씀입니다.

     

    "올해는 용성 조사님의 탄생 160주년입니다. 불심도문 큰스님이 말씀하시기를, 용성조사님께서는 1939년 독립운동이 일망타진되는 그 해로부터 60년이 지난 1999년부터 대한민국의 대운이 열리게 되니 그로부터 25년이 지난 2024년에 이것을 고정확정하는 대법회를 열라고 유훈을 남기셨다고 합니다. 그래서 용성 조사 탄생 160주년이 되는 올해 용성 조사님의 유훈에 따라서 용성 조사님의 탄생지인 장수 죽림정사에서 대한민국 800년 대운의 길을 여는 만인대법회를 열게 되었습니다.

    6.13 만민대법회에서는 용성조사님의 유훈에 따라 세 가지를 염원하고자 합니다. 첫째, 지금 남한과 북한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기 때문에 한반도의 평화를 염원하고자 합니다. 둘째, 남한 안에서도 동서가 갈려서 국민이 분열되어 있기 때문에 국민 대통합을 염원하고자 합니다. 셋째, 대한민국이 고속 성장을 해오다가 지금 정체되어 가고 있기 때문에 국가의 지속적 발전을 염원하고자 합니다. 이 세 가지를 기원하는 국민 대법회가 바로 6.13 만민대법회입니다." (정토회 '스님의 하루'에서 발췌)

     

    물론 이 법회는 대한민국만을 위한 게 아닙니다.

     

    법륜 스님의 스승이신 도문 스님은 종교를 초월해 대한민국의 진리의 조국이 되자는 바람을 말씀하셨습니다.

     

    좋은 일에는 길조가 생긴다고 하는데, 6.13 만민대법회를 앞두고도 그런 신기한 일이 생겼습니다.

     

    법륜 스님이 행사 준비 상황을 논의하기 위해 전북 장수 죽림정사를 찾았을 때 선명한 해무리가 떴습니다.

     

    한반도와 세계평화, 그리고 인류의 영적 성장을 기원하는 '6.13 만민대법회'를 축복하는 부처님의 가피가 아닐까요.

  • 139년째 건축 중, 스페인 ‘가우디 성당’ 별 점등

    이미지 : Reuters Youtube

    세계에서 가장 오랫동안 건설 중인 건축물을 아시나요?

     

    바로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사그라다 파밀리아(성가족) 성당입니다. 스페인 카탈루나 출신 건축과 안토니 가우디가 디자인한 이 성당은 139년째 공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8일 사그라다 파밀리아의 두 번째 높은 첨탑이 그곳에 내걸린 5.5톤짜리 별 모양 등이 불을 밝히면서 완공됐습니다.

     

    크리스털과 강철로 만들어진 12개의 꼭짓점을 가진 이 별에는 ‘베들레헴의 별’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별이 걸린 곳은 지상에서 138m 떨어진 곳인데요. 이날 완성된 성모 마리아 첨탑은 1976년부터 공사가 시작됐습니다.

     

    가우디는 이 성당을 디자인할 때 구조와 조각, 장식이 성서적 의미를 담도록 했습니다.

     

    공사가 진행 중인 가장 높은 탑은 '예수 그리스도 첨탑'입니다. 꼭대기는 십자가로 장식되고 신약 4대복음을 상징하는 네 개의 첨탑이 주위를 둘러싸게 된다고 합니다.

     

    이 성당은 2026년 완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입니다.

  • 교황 유리천장 또 깨다, 바티칸 행정 책임자에 첫 여성

    프란치스코 교황이 바티칸시국 고위직에 사상 처음으로 여성을 임명했습니다. 

     

    교황청은 지난 5일 바티칸 행정부 사무총장에 프란치스코 수도회 소속 라파엘라 테트리니 수녀가 임명됐다고 밝혔습니다. 

     

    바티칸 조직 서열상 2인자에 해당하는 행정부 사무부총장은 명목상 수장인 행정원장을 보좌해 사실상 행정사무를 총괄하는 중요한 자리입니다. 

     

    이 때문에 주교가 보직을 맡았는데 수녀가 임명된 것은 파격적인 인사로 여겨집니다.

     

    이탈리아 로마 태생인 페트리니 수녀는 로마 소재 루이스대학과 교황청립 성토마스 아퀴나스 대학에서 공부했고, 2005년부터 해외 선교 업무를 주관하는 인류복음화성에서 일했습니다.

     

    교황은 가톨릭교회 내 여성의 지위 향상에 관심을 기울여왔고 요직에 여성들을 등용해왔습니다. 

     

    대표적인 인사가 지난 2월 가톨릭 교회의 주요 현안을 논의하는 시노드(Synod:세계주교대의원회의) 사무국장에 나탈리 베라크 수녀를 임명한 것이었습니다. 

     

    현재 교황청 외무차관과 부대변인, 바티칸 박물관장도 여성이 맡고 있습니다. 

  • 부설거사, 파계 또한 깨달음의 길

    부설거사에 얽힌 이야기는 수행에 승속이 따로 없음을 알려주는 대표적인 이야기입니다.

     

    신라 때 고승인 부설거사의 삶과 행적에 대한 기록은 전북 부안 내변산 월명암에 전해오는 한문 필사본 <부설전>에 담겨 있습니다. 누구인지 알 수는 없지만, 지은이는 구전되던 부설거사의 이야기를 소설체로 정리한 것으로 보입니다.

     

    거사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부설은 출가승은 아니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출가했다 파계한 승려입니다. 부설거사는 신라 때 불국사의 승려였다고 합니다. 승려일 당시 그는 도반인 영조, 영희 스님과 함께 전국의 명산을 찾아다니며 수행을 했다고 합니다.

     

    그러던 중 부설 스님에게 당혹스러운 인연이 생겨납니다. 지리산, 천관산, 능가산 등지에서 수도하고 오대산으로 문수보살을 친견하여 묘법을 얻고자 만행을 떠나는 어느 봄날이었습니다.

     

    그날따라 비가 추적추적 내렸습니다. 김제시 부근을 지나던 세 도반은 불심이 깊다는 집을 수소문해 하룻밤을 지내게 됐습니다. 구무원이라는 사람의 집이었습니다. 하룻밤 신세 지고 떠나려 했지만, 비가 몇 날을 계속해서 내려 하는 수 없이 며칠을 묵게 됐습니다.

     

    스님들이 머무는 동안 불심이 깊었던 구무원은 스님들에게 자주 법문을 청했습니다. 그에게는 재색을 겸비한 묘화라는 딸이 있었습니다. 묘화 낭자도 스님들의 법문에 귀를 기울였습니다.

     

    며칠 뒤 비가 그치고 부설 거사 일행은 다시 길을 나서고자 했습니다. 그런데, 묘화 낭자가 부설 거사를 붙잡았습니다. 그는 부설 스님에게 자신의 지아비가 되어줄 것을 간청했습니다. 득도를 위해 세속의 삶을 버리고 출가한 스님에게 혼인해달라고 매달린 것입니다. 부설거사는 단호히 거절했지만 묘화 낭자의 뜻을 꺾을 수가 없었습니다.

     

    “장차 도통하여 많은 중생을 구하실 스님이 작은 계집 하나 구해 주지 못한다면 어찌 큰 뜻을 이루실 수가 있겠습니까?”

     

    묘화 낭자는 혼인을 해주지 않으면 자신은 목숨을 끊겠다고 했습니다. 자살 기도도 했습니다. 그런 딸을 보고 구무원도 부설 스님에게 매달려 애원했습니다. 부설 스님은 묘화 낭자의 목숨을 건 호소에 하는 수 없이 그녀와 혼인을 하기로 결심합니다. 도반들은 어이가 없었습니다.

     

    그때 부설 스님은 도부재치소(道不在緇素) 도부재화야(道不在華野) 제불방편(諸佛方便) 지재이생(志在利生)이라는 게송을 들려주며 도반들을 떠나보냅니다.

     

    “도라는 것은 승려의 검은 옷과 속인의 하얀 옷에 있는 것이 아니며, 번화로운 거리와 초야에 있는 것도 아니다. 모든 부처님이 하고자 하신 뜻은 중생을 이롭게 제도하는 데에 있다.”라는 뜻입니다.

     

    그런 마음으로 부설 스님은 거사가 됐습니다. 묘화와 부부의 인연을 맺은 뒤 아들과 딸을 얻어 등운과 월명이라 이름 지었습니다. 비록 파계하고 집안을 이뤘지만, 부설 거사는 수행을 게을리하지 않았습니다. 부부는 바닷가에 지은 초막에서 지낼 때나 나중에 내변산에 지은 암자에서 살 때나 늘 수행에 몰두했습니다.

     

    세월은 흐르고 또 흘러 지난날의 도반인 영조 스님과 영희 스님이 오대산에서 수행을 마치고 부설 거사를 찾아왔습니다. 그때 부설 거사는 한참 동안 토굴에서 수행 중이었습니다.

     

    두 도반이 왔다는 말을 듣고 토굴에서 나온 부설 거사에게 영조와 영희 두 스님은 측은한 마음을 감추지 않았습니다. 그때 묘화 부인이 두 스님에게 도력을 겨룰 것을 제안합니다.

     

    묘화 부인은 병 3개에 물을 가득 담아 걸어 놓고 병만 땅에 떨어지게 하라는 문제를 냈습니다. 영조, 영희 두 스님이 병을 깨자 병 조각과 함께 물이 땅에 쏟아졌습니다.

     

    하지만 부설 거사가 병을 깨자 병 조각은 바닥에 떨어졌지만 물은 그대로 매달려 있었습니다. 두 도반은 부설 거사 앞에서 고개를 숙일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때 영조, 영희 두 스님이 법문을 청하자 부설 거사는 다음과 같은 게송을 읊었습니다.

     

    목무소견 무분별(目無所見 無分別)

    이청무음 절시비(耳聽無音 絶是非)

    시비분별 도방하(是非分別 都放下)

    단간심불 자귀의(但看心佛 自歸依)

     

    눈은 보는 바가 없어 분별심이 사라졌고

    귀는 듣는 바가 없어 시비심을 끊었네

    시비분별을 모두 놓아 버리고

    다만 마음 부처를 보아 자신에게 귀의할지니라

     

    게송을 마친 뒤 부설 거사는 그 자리에서 열반에 들었습니다. 묘화 부인은 남편이 세상을 떠나자 전 재산을 털어 부설원을 세운 뒤 평생 보살행을 실천하다 110세에 세상을 떠납니다. 출가한 등운과 월명도 수행에 정진해 득도하게 됩니다.

     

    자신의 깨달음보다 한 여성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 파계를 선택한 부설 거사. 도반들을 떠나보내며 지은 게송에 담긴 중생을 이롭게 하는 일을 함으로써 부처님의 뜻을 따르기로 한 그 마음이 부설 거사를 깨달음에 이르게 한 힘이 아니었을까요.

  • 아빌라의 성녀 데레사의 기도

    이미지 : 픽사베이

    그리스도께서는 이제 몸이 없습니다. 당신의 몸밖에는. 

    그분께는 손도 발도 없습니다. 당신의 손과 발밖에는.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눈을 통하여 

    연민의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계십니다. 

    그분께서는 당신의 발로 뛰어다니시며 선을 행하고 계십니다. 

    그분께서는 당신의 손으로 온 세상을 축복하고 계십니다. 

    당신의 손이 그분의 손이며 당신의 발이 그분의 발이며 당신의 눈이 그분의 눈이며 당신의 몸이 그분의 몸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이제 몸이 없습니다. 당신의 몸밖에는. 

    그분께는 손도 발도 없습니다. 당신의 손과 발밖에는.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눈을 통하여 

    연민의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계십니다.

  • 불상을 불태운 스님

    단하천연(丹霞天然)은 당나라 때의 고승입니다. 저녁노을을 뜻하는 단하라는 멋들어진 이름을 가진 분입니다.

     

    단하 선사가 만행을 하며 각지를 돌아다니다가 추운 겨울날 낙양에 있는 한 절에서 묵게 되었다고 합니다.

     

    객실이 너무 추워서 잠을 자기 힘들어지자 단하 선사는 대웅전에 올라가서 목불을 가져다 도끼로 쪼개 불을 지폈습니다.

     

    불이 활활 타오를 때 그 절을 지키던 스님이 깜짝 놀라 달려 나와 소리쳤습니다. “불상을 쪼개서 불을 피우다니 당신 미쳤소?

     

    단하 선사는 태연하게 막대기로 재를 뒤지면서 “목불을 다비(화장)해서 사리를 얻기 위해서입니다”라고 답변했습니다.

     

    그 절의 스님은 기가 막힐 수밖에 없었습니다. 화가 머리끝까지 난 스님은 고함을 쳤습니다. “목불에 어떻게 사리가 나온단 말이요?”

     

    그러자 단하 선사의 입가에서 미소가 떠올랐습니다.

     

    “사리 없는 부처라면 나무토막이지 어찌 부처이겠습니까?”

  • 하느님과 대화를 나눈 아이

    <울지마 톤즈>는 이태석 신부님의 헌신적인 생애와 죽음이 깊은 감동을 자아내는 영화입니다.

     

    한 엄마가 아이와 함께 영화를 봤습니다. 엄마는 영화가 끝났지만 감동과 함께 슬픔의 쓰나미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계속 눈물을 흘렸습니다. 그 모습을 보고 아이가 엄마에게 물었습니다.

     

    "엄마, 그렇게 슬퍼?"

    "신부님이 저렇게 애쓰다 돌아가셨는데 넌 안슬퍼?"

     

    "그래서 하느님께 물어봤어. 왜 그렇게 신부님을 빨리 데려가셨냐고."

    "그랬더니 뭐라셔?"

     

    "신부님이 이 세상 할 일을 다 마치셨기 때문이래."

    "그럼 저 불쌍한 아이들은 어떡하라고?"

     

    "그건 남은 우리들 몫이래. 슬퍼만 하지 말고 나와 엄마가 할 일을 찾으면 돼."

  • 지독한 원수라도 용서해야 하는 이유

    하늘 나라에는 사랑만이 가득한 곳입니다. 그곳에서 지내는 모든 이들은 하루하루가 행복했습니다. 

     

    어느 날 한 천사가 하늘나라 도서관에서 책을 읽다 사랑 못지 않은 가치를 지닌 행동이 용서라는 글을 발견했습니다. 그 천사는 용서를 체험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하늘 나라를 다 뒤졌지만 용서를 경험해볼 수 있는 곳이 없었습니다. 

     

    그 천사는 하늘나라를 다스리는 대천사를 찾아갔습니다. 

    “대천사님, 용서를 체험하고 싶습니다.” 

     

    그러자 대천사가 말했습니다. 

     

    “여기에서는 체험을 할 수 없단다. 하늘 나라를 떠나 지구라는 곳에 가야만 가능하다.” 

    “그럼 저 지구로 갈게요" 

    “문제는 혼자 가서는 체험이 불가능하단다. 반드시 두 명 이상이 짝을 지어 가야 돼" 

     

     천사는 고민에 빠졌습니다. 누가 하늘 나라를 떠나 저 낯선 지구라는 곳에 같이 가려고 할 것인가. 

     

    그때 천사를 사랑하고 아끼는 가장 친한 친구 천사가 나섰습니다. “친구야, 내가 같이 갈게" 천사는 너무 기뻤습니다. 

     

    지구로 떠나는 날이었습니다. 두 천사는 대천사 앞에서 작별 인사를 했습니다. 그때 대천사가 용서를 체험하고 싶어하는 천사에게 말했습니다. “얘야, 지구에 가면 너는 여기에서 살던 기억을 잊게 될거야. 하지만 용서를 체험하기 위해 꼭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단다.” 

     

    대천사는 그 천사를 꼬옥 안아준 뒤 눈을 마주보며 말을 이어갔습니다. 

     

    "그곳에서 살다보면 너를 너무너무 힘들게 하고 괴롭히는 사람이 있을거야. 도망가려고 해도 그럴 수도 없는 관계라서 너는 그 사람이 죽이고 싶도록 미울 수도 있어.” 대천사는 잠시 말을 멈추고 지구를 향해 떠나는 천사의 두 손을 꼭 잡고 간절한 마음을 담아 당부하듯이 말했습니다. “그때가 네가 용서를 체험할 수 있는 순간이란다. 물론 힘들겠지. 하지만 기억하렴. 너를 그렇게 힘들게 하고 괴롭히는 사람이 네가 용서를 체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하늘 나라를 떠나 지구로 함께 떠난 지금 네 옆에 있는 친구라는 걸" 

  • 도문 스님, 71대 부촉제자로 비구니 화정 스님 인가

    이미지 : BTN 유튜브 캡쳐

    비구니 스님이 부처님의 부촉제자로 인가받았습니다.

     

    8일 조계종에 따르면 조계종 명예원로의원인 도문 스님은 지난 5일 평택 명법사에서 비구니인 화정 스님에게 용성 스님이 사용했던 발우와 가사를 전하는 것으로 부촉법을 전했습니다.

     

    불교계 언론 보도에 따르면 도문 스님은 “어찌 부처님의 법이 비구에게만 있겠는가”라며 비구니인 화정 스님에게 법을 전한 것이 용성 스님의 유훈에 따른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고 합니다. 

     

    그는 “용성조사께서는 조선 이후 민주제도로 바뀌었으니 비구·비구니 구분 없이 전법안장을 받아야 한다고 유훈을 남기셨다”며 “이제 그 유훈에 따라 화정스님에게 법을 전한 바 없이 전하니 받은 바 없이 받으라”고 말했습니다.

     

    부촉법은 부처님에서 마하가섭 존자에게 처음 전해졌습니다. 

     

    부처님이 어느 날 대중들 앞에서 꽃 한송이를 들자 아무도 뜻을 헤아리지 못했는데, 마하가섭 존자만 빙긋이 웃음을 지었다고 합니다.

     

    부처님은 이를 보고 “나의 정법안장의 열반묘심과 실상무상의 미묘법문을 마하가섭에게 부촉하노라”며 법을 전했습니다.

     

    이 법은 선종의 초조인 달마선사가 중국에 전했고 육조 혜능선사 이후 신라로 이어졌습니다. 

     

    그 뒤 고려 때 보우 스님을 거쳐 구한 말 용성 스님이 부촉법을 이었으며 도문 스님이 70대 부촉제자로 인가를 받았습니다.

     

    이날 화정 스님을 부촉제자로 인가한 두문 스님은 독립운동가인 용성 스님의 법맥을 이었습니다. 법륜 스님의 스승이기도 합니다. 

     

    제71세 부촉제자로 인가받은 화정스님은 1965년 순형 스님을 은사로 평택 명법사에서 출가했습니다. 

     

    1972년 부산 범어사에서 석암 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받았다. 그 뒤 내원사와 석남사, 문수암 등지 전국 선원에서 수행정진했고 현재 명법사에서 포교와 전법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1999년에 ‘용성진종조사 유훈실현’에 동참했고 2014년부터 ‘용성진종조사 장학재단’을 설립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 천국과 지옥을 다녀온 스베덴보리(3)

    스베덴보리는 천사들의 안내에 따라 천국과 지옥을 여행했습니다.

     

    사람들은 죽은 뒤에 아주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중간영계를 거쳐 천국과 지옥으로 간다고 합니다. 스베덴보리는 중간영계를 천국행이나 지옥행이냐를 가르는 심사가 이뤄지는 곳이라고 했습니다. 중간영계는 지구의 모습과 너무 흡사해 사람들이 자신이 죽었다는 것을 잊을 정도라고 합니다. 중간영계에서 죽은 사람들은 가족이나 친구를 만나기도 합니다.

     

    중간영계에서 머무는 동안 사람들의 진면목이 드러납니다. 지구상에서 다른 이의 눈에 하찮고 보잘 것 없어 보이는 삶을 살았더라도 천국의 마음을 갖고 살았다면 그의 내면에 있는 아름다운 모습이 드러나게 됩니다. 반대로 남들 눈에 아무리 고상하고 이타적인 삶을 산 것처럼 보였더라도 그것이 자신의 명예나 권력을 위한 것이었다면 그 사람의 모습은 점점 지옥에 사는 악령들의 모습을 닮아갑니다.

     

    중간영계에서 자신의 본래모습이 드러난 뒤에 사자들은 일정한 교육을 받은 뒤에 천국과 지옥으로 가게 됩니다.

     

    스베덴보리는 천국과 지옥이 각각 세 개로 나눠져 있다고 했습니다. 종교를 믿지 않았지만 착하게 산 사람들이 가는 제1천국이 맨 아래에 있고, 그 위에 제2천국과 제3천국이 있다는 것입니다. 스베덴보리가 방문했을 때 제3천국은 아직 비어 있었다고 합니다.

     

    지옥도 제1지옥, 제2지옥, 제3지옥으로 나눠져 있었습니다. 지옥에 사는 영인들은 자신들의 욕망을 하느님으로 여기는 이들로 서로를 괴롭히는 것을 즐거움으로 알았습니다.

     

    제1지옥에는 악령이 제2지옥에는 악마가 제3지옥에는 악귀가 삽니다. 이들의 형상은 지구상에 있는 어떤 말로도 표현하기 어려울 정도로 흉측하고 기괴하며 섬뜩하고 무섭다고 합니다.

     

    천국과 지옥은 지구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천국의 천사나 지옥의 영인들 모두 지구에 사는 사람들을 자신들의 세계로 끌고 들어가기 위해 애쓰기 때문입니다. 그런 점에서 보면 지구는 천국의 천사와 악령 즉 선과 악이 치열한 전투를 벌이고 있는 전장터입니다.

     

    그렇다면 천국에 가기 위해서는 어떤 삶을 살아야 할까?

     

    스베덴보리는 "천국에 가기가 생각보다 쉽다"고 했습니다. 왠만큼만 살면 천국에 갈 수 있다는 겁니다. 그리고 어떤 천국에 가느냐, 그 천국에서 어떤 집에서 사느냐의 기준은 오직 한 가지, 얼마나 이타적인 삶을 살았느냐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예수님 말씀처럼 이웃을 자신의 몸처럼 사랑하는 것이 천국의 원리이기 때문입니다.

     

    스베덴보리는 지구상에서의 삶이 너무나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지구상에서의 100년도 안 되는 삶이 영원한 삶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스베덴보리는 천국에 가기 위한 덕을 쌓거나 잘못을 회개하는 것 모두 오로지 지구에서만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스베덴보리는 "기회는 지상에만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스베덴보리는 자신의 죽음도 '예언'했습니다. 그가 자신의 죽는 날을 밝힌 방식은 독특합니다. 스베덴보리는 한번도 만난 일이 없던 존 웨슬리라는 목사에게 편지를 써서 그가 자신을 만나고 싶어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 하지만 자신이 1772년 3월 29일 영계로 '이주'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자신을 만나려면 그 전이 좋겠다는 편지를 썼습니다.

     

    실제 그는 자신이 '예언'한 그날 그 시간에 세상을 떠났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의 삶과 그가 체험한 천국과 지옥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이들도 적지 않습니다. 특히 믿음이 없이도 천국에 갈 수 있다는 그의 말에 대해 비판하는 기독교인들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그가 남긴 '천국에 가는 방법'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기독교나 예수님의 가르침과 같기 때문입니다.

     

    스베덴보리가 밝힌 천국에 가기 위한 6가지 삶의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창조주 하나님을 사랑하라.

    둘째,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셋째. 매사에 양심을 지켜라.

    넷째, 다른 사람을 심판하지 말라.

    다섯째, 자기 생명까지 희생하는 사랑은 사랑의 극치이다.

    여섯째, 마음의 참 평화를 확인하라.

    천국에 가려면 지상에서의 삶을 천국 사람들처럼 살라는 말입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