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종교 : 종교뉴스

이미지 : BTN 유튜브 캡쳐

도문 스님, 71대 부촉제자로 비구니 화정 스님 인가

작성자 : 권우현 에디터

비구니 스님이 부처님의 부촉제자로 인가받았습니다.

 

8일 조계종에 따르면 조계종 명예원로의원인 도문 스님은 지난 5일 평택 명법사에서 비구니인 화정 스님에게 용성 스님이 사용했던 발우와 가사를 전하는 것으로 부촉법을 전했습니다.

 

불교계 언론 보도에 따르면 도문 스님은 “어찌 부처님의 법이 비구에게만 있겠는가”라며 비구니인 화정 스님에게 법을 전한 것이 용성 스님의 유훈에 따른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고 합니다. 

 

그는 “용성조사께서는 조선 이후 민주제도로 바뀌었으니 비구·비구니 구분 없이 전법안장을 받아야 한다고 유훈을 남기셨다”며 “이제 그 유훈에 따라 화정스님에게 법을 전한 바 없이 전하니 받은 바 없이 받으라”고 말했습니다.

 

부촉법은 부처님에서 마하가섭 존자에게 처음 전해졌습니다. 

 

부처님이 어느 날 대중들 앞에서 꽃 한송이를 들자 아무도 뜻을 헤아리지 못했는데, 마하가섭 존자만 빙긋이 웃음을 지었다고 합니다.

 

부처님은 이를 보고 “나의 정법안장의 열반묘심과 실상무상의 미묘법문을 마하가섭에게 부촉하노라”며 법을 전했습니다.

 

이 법은 선종의 초조인 달마선사가 중국에 전했고 육조 혜능선사 이후 신라로 이어졌습니다. 

 

그 뒤 고려 때 보우 스님을 거쳐 구한 말 용성 스님이 부촉법을 이었으며 도문 스님이 70대 부촉제자로 인가를 받았습니다.

 

이날 화정 스님을 부촉제자로 인가한 두문 스님은 독립운동가인 용성 스님의 법맥을 이었습니다. 법륜 스님의 스승이기도 합니다. 

 

제71세 부촉제자로 인가받은 화정스님은 1965년 순형 스님을 은사로 평택 명법사에서 출가했습니다. 

 

1972년 부산 범어사에서 석암 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받았다. 그 뒤 내원사와 석남사, 문수암 등지 전국 선원에서 수행정진했고 현재 명법사에서 포교와 전법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1999년에 ‘용성진종조사 유훈실현’에 동참했고 2014년부터 ‘용성진종조사 장학재단’을 설립해 운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