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생활·문화 : 동물친구

위 이미지는 롯데월드 벨루가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롯데월드 벨루가 야생적응장으로 간다

작성자 : 유인선 에디터

롯데월드에 사는 벨루가는 야생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요?

 

롯데월드가 동료들이 죽고 아쿠아리움에 홀로 남은 벨루가 ‘벨라’를 2022년 말쯤 야생적응장(생크추어리)로 보낸다고 합니다. 적응이 잘 되면 2023년 야생 방류도 가능해 보입니다.

 

롯데월드는 지난 5일 기자 간담회를 열어 △건강평가 △방류지 적합성 평가 △야생 적응훈련 △방류 적응장 이송 △방류지 현지 적응 △방류 적합성 판정 △최종 야생 방류 등 7단계로 벨라의 방류 절차를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벨라는 현재 1~3단계에 해당하는 훈련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롯데월드는 벨라가 자연 상태의 벨루가와 같은 습성을 갖도록 활어를 먹잇감으로 줘 사냥 기술을 익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위험한 야생에서 생존을 위해 다른 고래류의 영상을 보여주면서 사회적 반응이 있는지도 관찰 중이라고 합니다. 벨라는 큰돌고래 등에는 반응이 없었지만, 범고래를 봤을 때는 빠르게 유영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합니다.

 

벨루가는 귀여운 얼굴과 온순한 성격으로 세계 각국의 수족관에 전시되고 있는 해양 포유류입니다.

 

벨라는 2011년에 러시아에서 태어난 암컷으로 잠실 제2롯데월드 아쿠아리움 개장에 앞서 2007년생 수컷 벨리, 2012년생 벨로와 함께 수입됐습니다.

 

하지만 2016년 벨로가, 2019년에는 벨리가 폐사하면서 롯데월드는 동물보호단체 등의 거센 비판에 직면했고 벨라를 야생방류하기로 방침을 세웠습니다.

 

야생 벨루가의 평균 수명은 35세이고 최대 수명은 50세까지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벨로와 벨리는 12살에 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