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사람

이미지 : 판씨네마(주)

대중문화 최초 금관문화훈장 받은 윤여정의 힐링 명언

작성자 : 권우현 에디터

영화 ‘미나리’로 대한민국 최초로 아카데미 상을 받은 배우 윤여정(74·사진)씨가 대중문화 분야에서는 최초로 금관문화훈장을 받았습니다.

 

윤여정씨는 28일 올해 12회째를 맞은 2021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시상식에서 금관문화훈장 수상자로 선정됐습니다.

 

윤씨는 해외 촬영중이라 시상식에 참석하지 못했는데 온라인으로 전한 수상 소감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제가 처음 받는 상이라 들었는데 저로 시작해서 많은 주위 분들도 같이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엄마가 살아계셨으면 세상에서 제일 기뻐하셨을 텐데 그게 애석하지만 이 훈장, 제 평생 우리나라에서 저한테 주는 상이라고 생각해 자랑스럽게 간직하겠습니다.”

 

윤여정씨는 방송 프로그램에서 연륜이 묻어나는 지혜로운 말로 많은 이들을 위로하고 격려하는 것으로도 잘 알려진 분입니다.

 

다음은 윤여정씨가 방송에서 한 말 가운데 많이 회자된 말입니다.

 

“아쉽지 않고 아프지 않은 인생이 어딨어. 내 인생만 아쉬운 것 같고 아프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다 아프고 아쉬워. 다만 하나씩 내려 놓는 것 포기하는 것, 나이들면서 붙잡지 않고, 난 웃고 살기로 했어. 진짜 인생은 한 번 살아볼 만해. 진짜 재밌어”(tvN 꽃보다 누나)

 

“67살이 처음 살아보는 거잖아. 그러니까 또 실수해. 맨날 처음 사는거야. 그러니 나는 나같이 살면 된다.”

 

“최고의 순간인지 모르겠고, 아카데미가 전부는 아니잖아요... 최고가 되려고 그러지 맙시다 우리, 그냥 최중만 되면서 살면 되잖아. 다 동등하게 살면 안되요?”(아카데미 시상식 현지 기자회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