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ALL

이미지 : 퀸즐랜드 주 홈페이지

'아바타'의 땅 호주 데인트리 국립공원 원주민에 반환

작성자 : 유인선 에디터

호주의 원주민들이 영화 아바타에 영감을 준 조상들의 땅을 돌려받았습니다.

 

22일 호주 언론에 따르면 호주 퀸즐랜드주 정부는 데인트리 국립공원을 포함한 16만 헥타르의 소유권을 원주민인 쿠쿠 얄란지 사람들에게 이양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주 정부는 쿠쿠 얄란지 원주민들에게 소유권을 넘기는 협정을 체결했습니다. 다만 숲의 관리는 주 정부와 쿠쿠 얄란지 사람들이 공동으로 하기로 했습니다.

 

데인트리 국립공원은 1억8천만여 년 전에 형성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열대우림으로 1988년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곳입니다.

 

고대 양치류, 진녹색 덩굴, 강, 폭포, 백사장 등이 한데 어우러진 아름다운 경관으로 유명하고 영화 아바타에 영감을 준 곳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유네스코는 데인트리 국립공원에 대해 “3000종 이상의 식물, 107종의 포유류, 368종의 조류, 113종의 파충류 등 아주 다양하고 독특한 생물들이 사는 중요한 장소”라고 평가했습니다.

 

이런 이유로 데인트리는 호주에서 가장 유명한 관광지 가운데 하나로 꼽힙니다.

 

조상 대대로 이곳에서 살아온 쿠쿠 얄란지 사람들은 오래전부터 이를 반환해줄 것을 호주 정부에 요구했고 최근 4년 동안의 협상을 거쳐 반환 결정을 받아냈습니다.

 

미건 스캔론 환경부 장관은 “이 협정을 통해 쿠쿠 얄란지 사람들은 자신의 땅을 소유하고 관리하며 자신들의 문화를 보존할 수 있게 됐다”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