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생활·문화 : 동물친구

이미지 출처 : 경남군청

스님의 꿈과 대형화재 막은 ‘견공’

작성자 : 공미경 에디터

절에서 기르는 유기견이 대형 화재를 막았습니다. 

 

지난 13일 밤 자정이 다 됐을 무렵 경남 고성군 마암면 감동마을의 한 집에서 불이 났습니다.  

 

마을 근처 사찰에 사는 스님은 개 짖는 소리에 잠을 깼다고 합니다. 늦은 밤임에도 ‘포돌이’와 ‘정월이’가 무섭게 짖었다는 겁니다. 전날 큰 스님으로부터 꿈자리가 좋지 않으니 안전에 특히 신경 쓰라는 말씀도 생각이 났다고 합니다. 

 

스님이 마당으로 나와보니 절 뒤편의 이웃집에서 검은 연기와 함께 불꽃이 이는 것을 보고 곧바로 소방서에 신고하고 주민들을 대피하도록 했습니다. 

 

다행히 불은 출동한 소방관들에 의해 30여 분 만에 꺼졌습니다. 불이 난 6평 남짓 별채가 전소됐지만 인명피해는 전혀 없었습니다. 

 

마암면 직원들은 화재 현장을 찾아 주민들을 위로하고 화재 발생 경위를 조사하던 중 이런 사연을 듣고 개들에게 간식을 전달했다고 합니다. 

 

장찬호 마암면장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늦은 밤 발생한 화재가 난 데다 어르신이 홀로 살고 계셔서 늦게 발견했으면 큰 불로 이어져 인명 피해도 났을 것”이라며 “두 견공의 활약으로 대형화재를 예방할 수 있었다"라고 했습니다. 

 

보현사 스님도 언론에 “포돌이와 정월이는 우리 사찰에 누군가 버리고 간 유기견들인데 자신을 거둬준 스님들께 은혜를 갚은 것이라 생각한다"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