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사람

<저 청소일 하는데요?>의 김예지 작가는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청소에 업을 두었다는 독특한 이력 때문에 화제가 되었다.

청소가 직업인 그림 작가 김예지

작성자 : 공미경 에디터

“조금 다르게 살아보니 생각보다 행복합니다.”

<저 청소일 하는데요?>(21세기북스)라는 책 표지에 쓰여 있는 글입니다. 이 책이 화제가 된 것은 김예지라는 작가의 특이한 이력 때문입니다.

미대에서 서양화를 전공하고 안정적 직장을 다니던 작가는 26살 때 회사를 그만두고 어머니와 함께 청소 일을 시작했습니다. 이 책은 올해 30대에 들어선 작가가 지난 4년여 동안 청소 일을 하며 겪은 에피소드와 자신이 느낀 감정을 담은 책입니다.

대학에서 미술을 전공한 젊은 사람이 청소를? 작가는 책에서 자신의 경험을 들며 “시선 때문에 포기하지 말라"라고 조언합니다.

그는 어려서부터 만화나 삽화 등 자신만의 그림을 그리고 싶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직장은 그에게 그런 여유를 주지 않았습니다. 불안 장애가 있던 작가는 싫어하는 사람을 매일 만나는 것도 힘들었습니다.

그때 오랫동안 요구르트 배달을 해 온 어머니가 청소 일을 함께 해보는 게 어떠냐고 권했다 합니다. 그래서 26살의 젊은 작가는 어머니와 함께 사무실, 병원, 학원 등을 청소하기 시작했습니다.

막상 해보니 가성비가 좋았다고 합니다. 수입도 어느 정도 보장이 되고, 작업을 위한 시간도 확보가 됐고 무엇보다 인간관계 스트레스가 없었습니다. 어머니와 함께 밥을 먹고 틈날 때 커피 믹스를 타서 마시는 시간이 그렇게 행복할 수가 없었다고 합니다.

김 작가가 청소 일을 시작할 수 있었던 데는 어머니의 가르침이 힘이 됐다고 합니다. 그는 책에서 어머니로부터 ‘남과 비교하지 않기’ ‘자식을 깎아내리지 않기’ ‘항상 나를 생각해주기’ 등을 배웠다고 했습니다.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네가 필요하고 맞다고 생각하면 남의 시선보다는 네게 맞는 방향으로 가라"라는 어머니의 말씀을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책을 낸 후 고등학생을 상대로 한 강연에서 다른 이들의 시선을 어떻게 견디냐는 질문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는 솔직하게 답했다고 합니다.

“이기지 못했어요. 이겼다기보단 견뎠어요. 마음으로 이기고 싶었지만 사실 이기질 못하더라고요. 신경은 쓰였지만 견뎠던 것 같아요.”

김 작가는 앞으로 자신만의 그림을 그리는 게 꿈입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로 생계가 해결될 때까지는 청소 일을 계속하겠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