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생활·문화 : 건강

이미지 출처 : Pixabay.com (PublicDomainPictures)

마음껏 먹어도 살안찌는 16:8 다이어트

작성자 : Peace Woods

마음껏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다이어트법이 있다고 합니다. 미국 일리노이대 연구진이 밝혀낸 16:8 다이어트법이 그것입니다.

 

16:8 다이어트는 하루에 8시간은 양껏 먹고, 16시간 동안은 먹지 않는 방법입니다.

 

일리노이대 연구팀은 평균 나이 45세, 신체질량지수(BMI) 35세인 비만 성인 23명을 대상으로 12주 동안 16:8 다이어트를 진행했습니다.연구팀은 참가자들에게 오전10시부터 오후6시까지 8시간 동안 먹고 싶은 대로 마음껏 먹도록 했습니다. 그 이외의 시간에는 물과 칼로리가 없는 음료만 허용했습니다.

 

결과는 어땠을까요? 참가자들은 체중이 3% 가량 줄었고, 수축기 혈압도 평균 7mmHg 떨어졌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간헐적 다이어트로 알려진 ‘5:2 다이어트’와 효과를 비교하기도 했는데요, ‘16:8 다이어트’를 한 사람들이 `5:2 다이어트'를 한 사람보다 평균 350kcal를 덜 먹었다고 합니다. ‘5:2’ 다이어트는 5일 동안은 평소와 다름없이 먹고 2일은 500~600칼로리 정도의 음식만 먹는 방법입니다.

 

이 연구를 수행한 크리스타 바라디 교수는 칼로리를 계산하고 특정 식품을 먹지 못하도록 하는 등 번거로운 방법을 쓰지 않고 다이어트를 쉽게 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다이어트법은 불교의 오후불식과 닮아 있습니다.

 

오후불식이란 점심 시간 이후에는 먹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불교의 전통이 현대인의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는 게 밝혀졌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