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종교 : 성자들

이미지 출처 : Pixabay.com (unclelkt)

그림자 없는 선사 수월 스님 (1)

작성자 : 피스우즈

수월 스님 이야기를 하려면 그 분의 스승이신 경허 스님 얘기를 먼저 해야 합니다.

 

경허 스님은 근대 한국불교를 크게 일으킨 대 선승입니다. 경허 스님은 조선 시대 억불숭유로 선(禪)의 맥이 끊겼던 시기에 혜성처럼 등장해 선을 회복시킨 선불교의 중흥조라 평가받는 분입니다.

 

하지만 경허 스님은 깨달은 뒤에 홀연히 자취를 감췄습니다.

 

"생전에 주색잡기 소문 등으로 ‘원효’ 못지않은 일화를 많이 남겼던 그는 말년에 머리를 기른 채 이름을 ‘박난주’로 바꿔 6년간 함경도 삼수갑산에 은둔해 서당 훈장 노릇을 하다가 입적했다.” (조현 휴심정)

 

경허 스님에게는 세 제자가 있었습니다. 이들 세 제자는 ‘경허 스님의 세 달’이라고 불렸습니다. 법명에 모두 달 월자가 들어간 수월, 혜월, 만공(법명은 월면) 세 스님을 가르키는 말입니다. 수월 스님은 경허 스님의 세 달 가운데 첫번째 달 맏상좌입니다.

 

만공 스님과 혜월 스님에 대한 기록은 많습니다. 하지만 ‘세 달’ 가운데 맏상좌인 수월 스님에 대한 기록은 전해지는 게 거의 없습니다.

 

수월 스님의 가르침을 전해받아 눈을 뜬 선승이 없지는 않겠지만 수월 스님의 가르침 가운데  전해지는 것은 별로 없습니다.

 

수월 스님의 행적을 추측이라도 해볼 수 있는 책이 한 권 있기는 합니다. 김진태 전 검찰총장이 1996년에 출간했고, 2004년에 다시 펴낸 <물 속을 걸어가는 달>(학고재)입니다.

 

이 책에는 수월 스님이 남긴 깨달음에 이르는 쉽고 간단한 방법이 실려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수월 스님의 가르침의 정수라 볼 수 있는 그 법문을 소개합니다.

 

"도를 닦는다는 것이 무엇인고 허니, 마음을 모으는 거여. 별거 아녀. 이리 모으나 저리 모으나 무얼해서든지 마음만 모으면 되는 겨. 하늘천 따지를 하든지, 하나둘을 세든지, 주문을 외든지 워쩌튼 마음만 모으면 그만인 겨. 나는 순전히‘천수대비주’로 달통한 사람이여. 꼭 ‘천주대비주’가 아니더라도 ‘옴 마니 반메 훔’을 혀서라도 마음 모으기를, 워쩌깨나 아무리 생각을 안 하려고 혀도 생각을 안 할 수 없을 맨큼 혀야 되는 겨."(<물 속을 걸어가는 달> 16p)

 

수월스님 진영. 이미지 출처 : 불교닷컴

 

"그림자 없는 선사 수월스님 (2)"로 이어집니다. 보러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