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탁(茁啄)이란
줄탁(茁啄)이란 말이 있습니다.
줄(茁)이란
알 속의 새끼 병아리가 밖으로 나오기 위하여 껍질을 쪼는 것을 말합니다.
탁(啄)이란
병아리가 나오는 것을 돕기 위하여 어미가 바깥에서 껍질을 쪼는 것을 말하지요.
안과 밖, 어미와 새끼
그 둘의 시기가 딱 맞아야 한답니다.
너무 이르거나 늦으면 질식해 죽거나 미숙아로 죽고 만다는군요.
'줄탁(茁啄)'
이것은 병아리와 어미의 마음이 만나는 지점입니다.
어긋나지 않은 사랑의 정점이지요.
관심과 진정한 사랑이 있어야 보이는 순간이기도 합니다.
살면서 절실할 때 느닷없이 다가온 은인들
어느 순간 섬광처럼 눈앞을 환히 밝혀주던 경구 혹은, 한 소식
그 순간이, 그 만남이 그 지점이었던 것 같습니다.
부모와 자식,
스승과 제자,
그대와 나,
일체의 욕심과 바람과 허위를 버리고
오랜 기다림과 관심과 사랑이어야만 보이는 마음의 자리
그래야만 알 수 있는 바로 그때.
그래서 창조되고 완성되는 새로운 세계
줄탁!
아, 사랑 아닌 것이 없군요.
나이듦에 관하여
지금보다 젊었던 때,
얼른 나이 들길 원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행동과 몸은 돌멩이보다 단단하고 정확했으며
언어는 가시보다 날카로워
그 말과 행동이 '정의'라는 이름으로
이웃 형제들을 상처 내고 재단하고
그것이 정직하게 제 스스로에게 날아와 스스로를 무너뜨리던
지치고 아프고 암울했던 시절.
나일 먹으면
부드러워지고 관대해질 줄 알았습니다.
저절로 온화해지고 깊어질 줄 알았던 거지요.
어서 나일 들었으면....
이제 압니다.
세월만으론 그렇게 되지 않는다는 것을...
세월의 경험만으론 오히려 저를 더 완고하게 만들 수도 있다는 것을...
성찰하고 헌신하며 전체와 내면을 통찰하도록 돕는
그 어떤 노력들이 수반되지 않고는
그러한 노인이 될 수 없다는 것을....
여행과 독서, 고요한 명상 혹은 기도, 몸으로 사는 삶.
이런 것들이 모이고 쌓여 제 영혼과 의식의 결을 이루고
착한 행실과 따뜻한 시선으로 이웃을 바라보다 보면,
어쩌면 언젠가는 그냥 제자리에서 제 스스로 빛나는
맑고 지혜로운 노인이 될 수도 있지 않을는지....
새봄 이런 꿈을 함께 나눕니다.
그대, 그 자리에 계셔 참 고맙습니다.
가서 쉬어라
성서에 보면 전교 여행을 마치고 온 제자들이 스승님께 그간의 일들을 말씀드리자 스승 예수님께서 말씀하십니다.
"너희는 외딴곳에 가서 좀 쉬어라."
'쉼'은 '비움'입니다.
비워야 부드러워집니다.
모든 생명은 이 부드러움에서 싹 틉니다.
부드럽지 않은, 비어있지 않은 곳에서는 아무 생명도 창조되지 않습니다.
창조의 힘과 완성은 '쉼'입니다.
신께서도 천지를 창조하시곤 이레째 되는 날 쉬십니다.
어느 광고도 있지요.
'열심히 일한 당신, 떠나라."
우리도 쉬어야 합니다.
온전한 '쉼'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어떻게 쉴 것인가
하루에 적어도 이, 삼십 분
고요히 앉아 내 안의 진정한 참모습을 바라보며 기뻐하고 즐기는 일
일 년에 적어도 보름 정도
익숙한 내 자리를 떠나 낯선 곳에서 전혀 타인처럼 훨훨 살아 보는 일
그대가 본시 대자유하고 완전한 존재이기에
가끔은 이곳을 떠나
고요한 그대의 자리로 돌아가 머무는 그것
"너희는 가서 좀 쉬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