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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어느 동자승의 지혜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일화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출처를 찾았지만 알 수가 없었습니다.

    어느 절의 주지스님이 외출을 하기에 앞서 동자승을 불러 놓고 마당 한가운데 큰 원을 그리며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내가 외출했다 돌아왔을 때 네가 이 원 안에 있으면 하루 종일 굶을 것이다. 하지만 원 밖에 있으면 이 절에서 내쫓을 것이다”

    동자승은 어쩔 줄을 몰랐습니다. 원 안에 있자니 오늘 하루 종일 굶어야 할 것이고 그렇다고 원 밖에 나가면 절에서 쫓겨날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한 시간쯤 지나서 주지 스님이 절에 돌아왔습니다. 동자승은 어떻게 됐을까요? 굶지도 쫓겨나지도 않았다고 합니다.

    어떻게 그럴 수 있었냐고요? 동자승은 한참을 고민하다가 마당 한구석에 놓인 빗자루를 갖고 와서 스님이 그린 원을 쓸어서 지워버렸습니다.

    원이 없으니 원 안에 머무는 것도 아니고 원 바깥에 머무는 것도 아니게 된 것이지요. 원이 없어지니 동자승은 자유로워졌습니다.

    둥근 원과 다른 뜻이지만 우리 모두는 마음속에 원을 갖고 삽니다. 돈, 명예, 권력, 애정 등등. 우리는 원을 채우기 위해 몸과 마음의 건강을 해칠 정도로 애를 쓰고 그럼에도 원을 채우지 못해 괴로워합니다.

    그런 원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방법은 원을 지우는 수밖에 없습니다. 아니면 더 큰 원을 세우는 겁니다. 이루지 못해도 힘들지 않고 생각만 떠올려도 행복해지는 그런 원 말입니다.

    나보다 다른 이들이 먼저 행복하기를,
    나 아닌 모든 존재들이 나보다 먼저 행복하기를.

  • 두 ‘문파’의 탄생 비화

    아주 먼 옛날 부지국이라는 나라에 성인이 계셨습니다.

     

    많은 이들이 그 성인을 존경하고 따랐습니다. 출가해서 수행자의 길에 들어선 이들도 있었지만 생업을 꾸려가면서 열심히 수행하는 이들도 적지 않았습니다.

     

    성인은 제자들을 덕으로 품어 안았고 성품은 물론 생활환경까지 고려해 가르침을 폈습니다.

     

    어느 날 한 제자가 그를 찾아와 물었습니다.

     

    “스승님, 수행자로서 살아가는 데 하루에 두 끼 정도면 충분하다 하셨는데 그렇다면 아침 점심 저녁 중에 어느 끼니를 걸러야 하는지요?”

     

    성인은 그 제자가 식당을 운영하고 있어서 밤늦게 식당 문을 닫은 뒤 저녁을 먹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다음날 아침까지 먹는다면 전날 밤에 먹은 음식이 소화되기도 전에 또다시 음식을 먹게 되어 건강이 나빠질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당연히 아침을 먹지 않아야 한다. 아침에 수행할 때 배가 부르면 정신이 흐트러지니 절대 아침을 먹지 않도록 해라. 이 가르침은 네게만 주는 것이니 다른 이들에게 절대 말하지 말고 혼자서만 지키도록 하라.”

     

    어느 날 또 다른 제자가 스승을 찾아와서 같은 질문을 했습니다.

     

    “스승님 수행자로서 살아가는 데 하루에 두 끼 정도면 충분하다 하셨는데 그렇다면 아침 점심 저녁 중에 어느 끼니를 걸러야 하는지요?”

     

    그 제자는 농부였습니다. 해가 지기 전에 집에 돌아와 일찍 저녁을 먹고 잠자리에 들었습니다. 동트기도 전에 들에 나가야 하기 때문이었습니다. 저녁을 일찍 먹기 때문에 아침을 먹지 않는다면 농사일을 할 때 힘에 부쳐 건강을 해칠 수도 있었습니다. 스승은 다음과 같이 말을 했습니다.

     

    “반드시 아침을 먹어야 한다. 배가 든든해야 잡념이 들어오지 않는 법이다. 다만 아침을 먹기 전에 반드시 네 배를 채워주는 음식을 하늘처럼 섬기는 마음을 길러라. 들에 나가서 농사를 지을 때도 곡식을 하늘처럼 섬겨라. 대신 점심은 굶어라. 다만 참은 끼니가 아니니 가능하면 챙겨 먹어라. 이 가르침은 특별히 네게만 주는 것이니 다른 사람에게 절대 얘기하지 말고 혼자서만 지키도록 하라.”

     

    두 제자는 스승이 자신에게 특별한 가르침을 줬다는 생각에 뛸 듯이 기뻤습니다. 수행도 상당한 경지에 이르러 두 제자를 따르는 이들도 많이 생겨났습니다.

     

    스승이 세상을 떠난 뒤 아침을 먹지 않던 제자는 혼자서만 지키라고 한 스승의 말을 잊고 자신을 따르던 이들에게 아침을 절대로 먹지 못하게 했습니다. 자신을 굳게 믿고 따르는 제자 몇몇에게만 스승의 비밀한 가르침이라고 알려줬습니다.

     

    아침을 꼭 챙겨 먹던 제자 또한 혼자서만 지키라고 했던 스승의 말을 잊고 자신을 따르던 이들에게 반드시 아침을 챙겨 먹으라고 했습니다. 신심이 깊은 이들이 이유를 물으면 스승으로부터 받은 특별한 가르침이라고 전했습니다.

     

    하지만 두 제자가 전한 ‘특별한’ 가르침은 점점 퍼져 나가 아침을 먹지 않는 이들은 아침을 먹는 이들을 업신여기기 시작했습니다. 아침을 먹는 이들 또한 아침을 먹지 않는 이들을 무시하기 시작했습니다. 모두 자신들이 특별한 가르침을 계승하고 있다는 우월감 때문이었습니다.

     

    세월이 흘러가며 두 제자가 이끄는 ‘모임’은 점점 사이가 멀어지고 심지어 잘못된 법을 전하고 있다며 서로를 비난하기 시작했습니다. 

     

    두 제자마저 세상을 떠난 뒤 두 ‘모임’은 아예 담을 쌓고 교분조차 나누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세상 사람을 판단할 때 모두 아침을 먹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 아들을 눈물짓게 한 할아버지의 일기장

    여든 살이 넘은 할아버지가 명문대를 졸업하고 남들이 부러워하는 직장에 다니는 아들과 함께 거실에 앉아 차를 마시고 있었습니다.  

     

    그때 까마귀 한 마리가 날아와 창가에 앉았습니다. 그 할아버지가 아들에게 “저게 뭐니”라고 물었습니다. 아들은 까마귀라고 답했습니다. 

     

    몇 분 뒤에 할아버지가 아들에게 또 물었습니다. “얘야, 창가에 보이는 저게 뭐니?” 아들이 다시 대답했습니다. “까마귀요” 

     

    조금 있다가 그 할아버지는 다시 한번 아들에게 같은 질문을 했습니다. 아들의 목소리가 조금 높아졌습니다. “까마귀요. 까마귀” 거실에는 한동안 침묵이 흘렀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할아버지가 다시 입을 뗐습니다. “얘야, 창밖에 움직이는 저게 뭐니?” 참다못한 아들이 화를 버럭 내고 소리를 질렀습니다. 

     

    “아버지, 몇 번이나 말씀드렸잖아요. 저건 까마귀예요. 아시겠어요? 왜 같은 질문을 계속하시는 거예요. 네?” 

     

    할아버지는 아무 말이 없었습니다. 잠시 뒤 그는 조용히 자리에서 일어나 자기 방에 가서 아주 오래된 일기장을 가지고 왔습니다. 그리고 어느 하루를 적은 일기를 아들에게 읽어줬습니다. 

     

    “오늘 나는 이제 세 살이 된 아들과 소파에 앉아 있었다. 그때 창가에 까마귀 한 마리가 다가왔다. 아들이 내게 물었다. “아빠 저게 뭐야” “까마귀란다.” 

     

    아들은 계속해서 같은 질문을 했다. 스물세 번이나 같은 질문을 했고 나는 그때마다 사랑을 가득 담아 아들을 껴안으며 “까마귀란다”라고 답했다. 이 천진난만한 아이가 계속 같은 질문을 해도 화가 나거나 짜증이 나지 않았다. 오히려 아이에 대한 사랑이 더욱 커지는 것을 느꼈다."

     

    아버지가 일기를 읽어나가는 동안 아들은 아무런 말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는 한참을 멈춰서 있다 이제 백발의 노인이 된 아버지에게 다가가 그를 안았습니다. 눈물이 계속해서 흘러내렸습니다. 

  • 우화등선한 선인 김가기

    우리 말속에는 수련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어 보이는 말이 많습니다. ‘기가 막힌다’, ’기분이 좋다’ ‘기운이 난다’ 등등. 말에는 역사가 담겨 있다고 합니다. 우리말 곳곳에 녹아있는, 기와 관련한 말을 보면 우리 조상들은 예로부터 선도수련을 많이 하셨던 것으로 미루어 생각됩니다. 당연히 높은 경지에 이른 분들도 많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그런 분들의 삶을 담은 기록은 거의 없습니다. 

     

    조선조 초기 고대 역사 특히 단군과 관련한 내용을 담은 역사 책을 갖고 있을 경우 엄벌에 처했을 정도로 관련 서적을 모두 거둬들여 불태웠고, 일제도 식민통치를 위해 민족정기를 북돋울 수 있는 서적을 없애버렸기 때문입니다.

     

    그런 점에서 최근 들어 주목을 받고 있는 김가기(金可記) 선인에 대한 기록은 소중한 자료로 생각됩니다. 

     

    물론 그분에 대한 기록도 남아 있는 게 많지 않습니다. 중국의 선도 관련 서적인 <속열선전> 당나라 때 심분이 쓴 <속선전>, 원나라 조도일이 편찬한 <역세진선체도통감람> 등에 김가기 선인의 이야기가 실려 있습니다. 

     

    지난 2001년에는 중국 섬서성(陜西省) 종남산 자오곡에서 김가기 선인의 삶을 담은 석각이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자오곡은 김가기 선인이 살던 곳으로 중국 산서성 종남산 북쪽 기슭에 자리한 계곡인데 절경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그 계곡은 현지인들이 금선봉이라고 불리는 산봉우리 아래에 있으며 소나무 숲이 해를 가릴 정도로 우거져 일반인이 보기에도 범상치 않은 곳이라고 합니다.

     

    속열선전과 비석에 담긴 글에 따르면 김가기 선인은 신라 사람으로 38대 원성왕 때 중국 당나라에 들어가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과거인 빈공과에 응시해 급제한 뒤 학식과 문장으로 이름을 떨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최치원 선생도 빈공과를 통해 당나라 관리가 됐지요. 

     

    김가기 선인은 성품이 침착하고 도를 닦는 것을 좋아했으며 사치스러운 것은 거들떠보지도 않았다고 합니다. 박학다식해 모르는 것이 거의 없었으며 용모는 단정하고, 말과 행동거지에서는 깊은 멋이 풍겼다고 전해옵니다.

     

    김가기 선인은 그렇게 3년을 살다 사신으로 본국인 신라로 돌아갑니다. 고향 땅에서의 행적에 대해서는 남아있는 기록이 없습니다. 

     

    김가기 선인은 얼마 뒤 다시 당나라로 돌아와 종남산으로 들어가 황제가 불러도 나오지 않았습니다. 남들이 찾지 않는 깊은 산중에 띠풀로 엮은 집을 짓고 손수 꽃을 심고 과수를 많이 길렀습니다.

     

    기록을 보면 김가기 선인은 남몰래 덕을 베푸는데 힘썼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찾아와 청하는 게 있으면 거절한 적이 없었으며 부지런히 일을 하면서도 매사에 정확했다고 합니다. 

     

    김가기 선인의 삶은 결국 수행이라는 게 주위 사람에, 자신을 길러준 만물을 이롭게 하는 일을 힘써하는 것임을 나타내주는 것 같습니다.

     

    선인으로 칭송받은 분인 만큼 수련도 하셨을 것입니다. 기록에는 복기(服氣)를 통해 몸을 단련하는 것을 즐거움으로 삼았다고 합니다. 복기란 기를 먹는다는 뜻으로 호흡수련을 뜻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늘 향불을 피우고 조용히 앉아 깊은 생각에 잠긴 듯 보이는 때가 많았으며 도덕경과 신선경을 외우고 익히는 것을 중단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렇게 초야에 묻혀 농사를 짓고 남을 돕는 일에 힘쓰던 김가기 선인은 당나라 선종 11년(867년) 3월 당나라 황제에게 소를 올립니다. 황제는 그분이 올린 글을 보고 크게 놀랍니다. 내용은 이랬습니다. 

     

    “신은 옥황상제의 조서를 받자와 영문대의 시랑이 되어 내년 2월 25일에 하늘로 올라가야 하옵니다”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선종은 이를 매우 이상하게 생각하고 내시를 보내 그에게 궁에 들어올 것을 권했으나 김가기 선인은 한사코 사양했습니다. 옥황상제의 조서를 보자고 해도 다른 신선이 관장하므로 인간 세상에는 없다고 거절했습니다. 

     

    선종은 김가기 선인이 고집을 꺾지 않자 궁녀 네 명과 내시 두 명을 보내 시중들게 하였으나 김가기 선인은 이를 물리치고 혼자 생활하며 그들을 바깥채에 살도록 했다고 합니다.

     

    내시와 궁녀들은 혼자 사는 김가기 선인의 방에서 밤마다 두런두런 이야기 소리가 들리는 것을 이상하게 생각했습니다. 

     

    하루는 창문 틈으로 몰래 들여다보니 김가기 선인이 용과 봉황 위에 앉은 선관(仙官), 선녀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너무 놀라게 아무 말도 할 수가 없었습니다. 

     

    이런 이야기들은 점차 나라 안으로 퍼져나갔고, 마침내 김가기 선인이 말한 2월 25일이 다가왔습니다. 

     

    아름다운 봄날이었습니다. 조정의 여러 사대부를 비롯해 상인, 공인 등 온갖 사람들이 산골 계곡인 자오곡을 가득 메웠습니다. 꽃들이 만발한 가운데 오색구름이 피어나고 학이 길게 울었습니다. 계곡 주위에는 봉황이 날고 생황이나 퉁소 소리 같은 아름다운 음악이 울려 펴졌습니다. 그때 하늘에서 많은 선인들이 내려와 김가기 선인은 모시고 하늘로 올라갔다고 합니다.

     

    김가기 선인의 삶 특히 그분이 하늘로 올라갔다는, 말 그대로 우화등선했다는 이야기는 황당무계하게 들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김가기 선인의 신비한 삶은 우리에게 많은 가르침을 줍니다.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그분의 삶의 태도입니다. 

     

    기록에 짧게 나타나 있지만 사람들이 찾아와 청하는 게 있으면 거절하는 법이 없었다는 구절은 만나는 사람, 대하는 사물을 끊임없이 분별하고 이해타산을 따지는 우리들에게 큰 교훈을 줍니다. 

     

    만나는 사람, 접하는 사물 모두에 깃든 하늘을 보고 도움을 청하는 이들에게 모두가 이로운 방향으로 아낌없는 도움을 줬을 김가기 선인의 삶을 떠올리며 스스로를 돌아보는 이들도 있을 겁니다. 

     

    우리는 접화군생(接化群生)의 삶을 살고 있는가.

  • 원수까지 용서해야 할 이유

    하늘 나라에는 사랑만이 가득한 곳입니다. 

     

    그곳에서 지내는 모든 이들은 하루하루가 행복했습니다.

     

    어느날 한 천사가 하늘나라 도서관에서 책을 읽다 사랑 못지 않은 가치를 지닌 행동이 용서라는 글을 발견했습니다.

     

    그 천사는 용서를 체험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하늘 나라를 다 뒤졌지만 용서를 경험해볼 수 있는 곳이 없었습니다.

     

    그 천사는 하늘나라를 다스리는 대천사를 찾아갔습니다.

     

    “대천사님, 용서를 체험하고 싶습니다.”

     

    그러자 대천사가 말했습니다. 

     

    “여기에서는 체험을 할 수 없단다. 하늘 나라를 떠나 지구라는 곳에 가야만 가능하다.”

     

    “그럼 저 지구로 갈게요"

     

    “문제는 혼자 가서는 체험이 불가능하단다. 반드시 두 명 이상이 짝을 지어 가야 돼"

     

    천사는 고민에 빠졌습니다. 누가 하늘 나라를 떠나 저 낯선 지구라는 곳에 같이 가려고 할 것인가.

     

    그때 천사를 사랑하고 아끼는 가장 친한 친구 천사가 나섰습니다.

     

    “친구야, 내가 같이 갈게"

     

    천사는 너무 기뻤습니다. 

     

    지구로 떠나는 날이었습니다. 두 천사는 대천사 앞에서 작별 인사를 했습니다.

     

    그때 대천사가 용서를 체험하고 싶어하는 천사에게 말했습니다.

     

    “얘야, 지구에 가면 너는 여기에서 살던 기억을 잊게 될거야. 하지만 용서를 체험하기 위해 꼭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단다.”

     

    대천사는 그 천사를 꼬옥 안아준 뒤 눈을 마주보며 말을 이어갔습니다.

     

    그곳에서 살다보면 너를 너무너무 힘들게 하고 괴롭히는 사람이 있을거야. 도망가려고 해도 그럴 수도 없는 관계라서 너는 그 사람이 죽이고 싶도록 미울 수도 있어.”

     

    대천사는 잠시 말을 멈추고 지구를 향해 떠나는 천사의 두 손을 꼭 잡고 간절한 마음을 담아 당부하듯이 말했습니다.

     

    “그때가 네가 용서를 체험할 수 있는 순간이란다. 물론 힘들겠지. 하지만 기억하렴. 너를 그렇게 힘들게 하고 괴롭히는 사람이 네가 용서를 체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하늘 나라를 떠나 지구로 함께 떠난 지금 네 옆에 있는 친구라는 걸"

  • 지혜로운 딸이 부자 아빠를 가르치다

    부와 가난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해주는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영국 출신의 명상가인 제이 셰티가 올린 동영상에 나오는 일화입니다.

     

    어느날 한 부자가 어린 딸을 자그마한 외딴 마을에 데리고 갔습니다. 

     

    딸이 가난을 겪어보고 무언가를 배울 수 있기를 바라서였습니다. 가난하지 않으려면 열심히 공부해 돈을 많이 벌어야겠다고 마음먹기를 바라는 마음도 있었겠지요.

     

    부자 아빠는 자신이 가난하다고 생각한 그 마을의 작은 농장에서 딸과 함께 며칠을 지냈습니다. 그들을 도우려 노력하면서 말이죠.

     

    돌아오는 길에 아빠가 딸에게 물었습니다.

     

    “이번 여행에서 보거나 배운 게 있니?”

     

    딸은 “아주 굉장한 여행이었어. 나는 정말 많은 것을 배웠어”라고 답했습니다.

     

    아빠가 다시 딸에게 물었습니다.

     

    “가난한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가는 지 알았지?”

     

    그러자 딸은 “그럼”이라고 말했습니다. 

     

    부자 아빠는 자신이 기획한 여행이 딸에게 삶에 필요한 큰 교훈을 줬다고 생각하니 마음이 흐뭇했습니다.

    그래서 딸에게 이번 여행을 통해 배운 게 무엇인지 알려달라고 했습니다.

     

    딸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우리는 개 한마리를 키우는데 그들은 네 마리를 키워. 

     

    우리는 마당 한가운데 풀장이 있는데 그 분들은 끝이 없어 보이는 호수를 갖고 있어. 

     

    우리는 정원을 밝히기 위해 조명을 설치했지만 그 가족은 별빛을 조명삼아 지내. 

     

    우리집 창문에서 보면 빌딩만 보이지만 그집에서는 멋진 일몰을 볼 수 있었지. 

     

    우리는 음식을 사먹지만 그분들은 자신들이 먹을 것을 직접 길러. 

     

    우리는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담장을 세웠지만 그분들은 언제든지 자신들을 도울 친구와 마을사람들이 있다는 걸 알아.”

     

    부자 아빠는 할말이 없었습니다.

    딸이 아빠에게 다시 말했습니다. 

     

    “아빠, 우리가 얼마나 가난한 지를 알려줘서 정말 고마워.”
     

  • 할아버지가 말썽꾸러기 손자와 쇼핑하는 법

    한 할아버지가 세 살바기 손자와 슈퍼마켓에 갔습니다.

     

    할아버지가 식료품 코너에서 물건을 고르고 있을 때 세 살 손자가 할아버지에게 사탕을 달라고 소리치기 시작했습니다.

     

    두 사람이 비스킷이 쌓여 있는 곳에 도착하자 손자는 이번에는 비스킷을 달라고 고함을 질렀습니다.

     

    또 다른 코너에 이르자 손자는 과일과 시리얼이 먹고 싶다고 다시 고함을 질러댔습니다.

     

    당황할 법도 하지만 할아버지는 내내 침착했습니다.

    “윌리엄, 오래 걸리지 않을거야. 진정해”

     

    손자의 고함과 떼쓰기는 계속됐습니다.

     

    할아버지는 그래도 평정심을 잃기 않았습니다.

    “얘야 조금만 참으렴”

     

    손자는 마침내 카트에 담긴 물건을 내던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때도 할아버지는 침착하게 타이르기만 하는 듯이 보였습니다.

     

    “윌리엄, 윌리엄 진정해. 화내지마. 어찌됐든 우리는 5분 안에 집에 갈 수 있을거야. 침착해 윌리엄”

     

    한 여성은 할아버지의 그런 모습에서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그는 할아버지를 따라 주차장으로 가서 물었습니다.

     

    “손자가 그렇게 시끄럽게 굴어도 참 침착하게 모든 것이 괜찮을 거라고 말씀하시는 걸 보고 감동했습니다. 윌리엄은 이런 훌륭한 할아버지가 계셔서 참 좋을 것 같아요.”

     

    그러자 그 할아버지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고맙습니다. 하지만 윌리엄은 손자가 아니라 제 이름입니다. 이 작은 꼬마의 이름은 케빈이지요”

  • 부처님이 알려주신 욕 먹지 않는 법

    부처님께서 어느 날, 걸식을 하러 나가셨습니다.

     

    그날은 어떤 바라문집으로 가셨습니다. 그런데 그 바라문은 부처님을 보자마자 삿대질을 하면서 욕을 퍼부었습니다.

     

    “너는 육신이 멀쩡하면서 왜 남의 집에 다니면서 밥을 얻어먹느냐? 네 힘으로 일을 해서 먹고 살아라. 나는 너에게 음식을 줄 수가 없다.”

     

    경전에는 이렇게 점잖은 말을 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지만 사실은 육두문자를 섞어가며 쌍욕을 하지 않았을까요?

     

    그 사람이 그렇게 거친 욕설을 하는데도 부처님께서는 그 바라문을 보며 빙긋이 웃기만 하셨습니다.

     

    욕하는 데 웃으면 욕하는 사람은 더 화가 나게 마련입니다. 그 바라문은 더 심한 욕을 했습니다. 요즘 사람들 표현으로 하면 “웃어? 내 말이 말 같지 않냐 이 XX야” 수준의 폭언을 했겠지요.

     

    부처님은 잠자코 듣고 계시다가 조용히 물으셨습니다. 다음은 부처님의 질문과 바라문의 답변입니다.

     

    “당신 집에 가끔 손님이 오십니까?” “물론 온다”

    “그럼 손님이 올 때 가끔 선물을 갖고 오기도 합니까?” “그렇지”

    “만약에 그 손님이 가져온 선물을 당신이 받지 않으면 그 선물은 누구의 것이 됩니까?” “당연히 선물을 가져온 사람 것이지”

     

    부처님은 다시 빙긋이 웃으시며 말씀하셨습니다.

    “당신이 나를 욕했는데 내가 그 욕을 내가 받지 않으면 그 욕은 누구 것이 됩니까?”

     

    그 순간 그 바라문은 큰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그리고는 바로 무릎을 꿇고 “부처님 잘 알아 들었습니다. 제가 잘못했습니다”라고 용서를 빌었습니다.

     

    그리고 부처님을 집안에 모시고 들어가 좋은 음식을 차려 극진하게 공양을 올렸습니다.

     

  • 어느날 상추가 내게 말을 걸었다

    다른 생명을 해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지구에 사는 동물은 다른 생명을 통해 자신의 생명을 유지해야 하는 운명을 타고 났습니다.

     

    다른 생명을 해치는 게 싫어 육식을 거부하는 이들도 많습니다. 교사로 살다 정년 퇴직을 한 한 여성도 그런 생각을 가진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텃밭을 가꾸고 있었는데 그곳에서 자란 식물을 가져다 먹을 때에도 늘 미안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식물의 생명을 취해서 자신의 생명을 유지하는 게 늘 부담스러웠지요.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은 식물을 뜯으러 가서 감사하다는 인사를 하는 것 뿐이었습니다.

     

    어느날 그가 밭에서 상추를 뜯을 때 갑자기 목소리가 들렸습니다.

     

    그는 깜짝 놀라 주위에 누가 있는지 돌아봤지만 아무도 없었습니다.

     

    잠시 뒤 그는 상추가 자신에게 말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리고 상추가 한 말에 너무나 감동했습니다.

     

    “나를 먹는 것에 대해 미안해하지 마세요. 나는 당신을 너무 사랑합니다. 당신을 너무 사랑하기 때문에 내 생명을, 내 몸을 당신에게 주는 것이 너무 기쁩니다. 다만, 한 가지만 기억해주세요. 당신이 저를 먹고 얻은 생명력으로 제가 당신을 사랑하듯이 다른 존재를 사랑하면서 살아가 주세요. 당신이 그렇게 살아간다면 저는 너무나 기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