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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익명의 할머니, 어려운 이웃 위해 300만원 기부

    충북 충주시에 사는 한 할머니가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300만원을 기부하며 감동을 주고 있습니다.

     

    지난 6일, 털모자를 쓴 할머니는 충주시청에 들어가 기부를 하고 싶다고 말하며 복지정책과로 안내를 받았습니다. 할머니는 "어려운 시기에 더 힘든 이웃에게 보탬이 되고 싶다"고 전하며, 자신도 형편이 어렵지만 틈틈이 모은 돈을 기부했습니다. 이름을 밝히지 않은 할머니는 "그냥 충주에 살아요"라며 더 이상 자신에 대해 묻지 말아달라고 말하며 청사를 떠났습니다. 

     

    이미경 팀장은 "할머니의 따뜻한 마음을 전해 들으니 여전히 많은 좋은 분들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전하며, 할머니께서 주신 기부금은 저소득층을 돕는 데 사용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 가장 어려운 사람들의 종, 김하종 신부

    성남 사회복지 법인 <안나의 집> 대표 김하종 신부의 몸에선 항상 반찬 냄새가 배어있다. 앞치마를 두르고 직접 주방에서 음식을 만들고 설거지를 하고 때로는 역한 냄새를 풍기는 노숙인에게 도시락을 주고, 직접 안아주기도 한다.

     

    코로나 여파로 많은 급식소가 문을 닫았지만, <안나의 집> 노숙자 급식은 30년째 이어지고 있다. 그래서인지 급식 장소인 성남성당 앞마당은 언제나 한 끼의 식사를 위해 몰려든 사람들의 줄이 길게 이어진다. 인근 서울에 있는 분들도 한 끼의 식사를 해결하기 위해 이곳 성남까지 온다고 한다. 김하종 신부는 이들에게 언제나 친근한 목소리로 “환영합니다. 맛있게 드십시오.”라고 인사를 한다.

     

    1957년, 이탈리아 피안사노 지방에서 장남으로 태어난 김하종 신부의 원래 이름은 빈센조 보르도. 1987년 사제 서품을 받았고, 1990년 선교사 자격으로 서울에 왔다. 1992년 성남 신흥동 성당의 보좌신부로 일하게 되었고, 1993년 <평화의집> 운영을 맡아 독거노인 급식 사업을 시작했다. 1994년부터는 성남과 분당 지역 청소년들을 상대로 한 공부방을 열었다. 1998년 IMF 사태로 노숙자가 급증하자 <안나의 집>을 열고 독거노인뿐만 아니라 노숙자에게도 식사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한국말도 서툴고, 아는 사람도 별로 없는 낯선 한국에서 청소년, 독거노인, 노숙자들을 돌보는 일은 쉽지 않았다. 후원금을 모으러 다니고 밥 짓고 배식하고 밤에는 공부방을 챙겨야 하니 온몸이 몽둥이로 두들겨 맞은 듯 아프고 쑤시는 날이 더 많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느님의 종’이란 뜻으로 지은 한국 이름, 김하종 신부는 가장 낮은 곳에 있는 어려운 사람들의 종이 되기 위해 하루하루를 버틴다. 아마도 하느님이 신부님에게 특별한 힘을 불어넣어 주시나 보다.

     

    그래서 지금까지 13만 명이 넘는 자원봉사자들이 여기 <안나의 집>에서 땀을 흘렸고, 많은 사람들이 후원금과 물품 지원을 계속하였다. 그러기에 지금까지 250만 명이 이곳에서 한 끼의 식사를 해결하는 기적이 일어났다.

     

    김하종 신부의 페이스북에는 다음과 같은 글이 적혀 있다.

     

    “왜 주님은 천국에서 내려오지 않으시며, 왜 코로나의 혼란으로부터 우리를 구해주지 않으십니까?”

     

    “나 역시 많이 울었다. 나는 고통과 문제들을 네가 상상하는 것처럼 마법처럼 없애주고 있지는 않다. 왜냐하면, 마법을 쓰는 것은 내 방식이 아니기 때문이야. 하지만 난 너와 함께 걷고 있고 언제나 너의 곁을 지키고 있단다.”

  • 청와대에서 펑펑 운 92세 김밥 할머니

    “구순이 넘는 육신과 이미 모든 것을 기부했다는 사실만큼 당신을 완벽히 증명하는 것이 없었다.”

     남궁인 이대목동병원 응급의학과 교수가 박춘자 할머니를 만난 뒤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입니다.

     

    할머니는 생계를 위해 10살부터 일본 순사의 눈을 피해 경성역 부근에서 김밥을 팔기 시작했고 평생 모은 전 재산을 기부한 분입니다. 지금은 자신의 전세보증금마저 기부하고 자신이 만든 복지시설에서 지적장애인을 돌보며 살고 계십니다.

     

    남궁인 교수는 지난 연말 청와대 초청행사에서 만난 박춘자(92) 할머니를 ‘성자’로 호칭하며 그분의 삶을 ‘범인으로는 범접하기 어려운 영혼이 펼쳐놓는 한 세계”라고 적었습니다.

     

    다음은 남궁인 교수가 올린 글입니다.

     

    지난 연말 청와대에 초청받았다. 아동보호단체 세이브더칠드런의 홍보대사 자격이었다. 한 해 활발히 활동한 열네 개의 봉사, 나눔 단체의 기관장과 대표하는 인물을 초청해 대통령이 격려하고 상징적으로 기부하는 자리였다. 처음 참석하는 청와대 공식 행사가 기대되고 긴장도 되었다.

     

    일찌감치 경복궁에서 출발하는 청와대행 버스에 올랐다. 초청받은 사람들의 면면은 대단했다. 국가를 대표하는 봉사 단체의 대표와 더불어 홍보대사들이 격식을 갖춰 참석했다. 구세군, 월드비전, 적십자, 유니세프 등의 이사장과 티브이에서 보는 유명 연예인들이 한 버스에 있었다. 구면인 그들은 각 단체의 올 한 해 활동과 사회적 현안, 덕담을 나누었다. 대의와 선의가 함께하는 낯설고 새로운 세상이었다.

     

    리허설을 마치고 공식 행사가 시작되었다. 장내 소개와 함께 대통령, 영부인과 인사를 나누고 사진을 찍었다. 공식적이지만 온화한 자리였다. 그중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고액 기부자로 참석한 한 할머니가 눈에 띄었다. 대통령, 영부인, 비서실장, 단체의 이사장, 유명 연예인 틈의 왜소한 체격의 구순 할머니. 그 대비는 너무 뚜렷해서 영화나 만화 속 장면 같았다.

     

    어느덧 할머니의 차례가 되자 대통령 내외는 직접 거동이 불편한 할머니를 부축하러 나갔다. 전 재산을 재단에 기부한 분으로 소개되고 있었다. 영부인의 손을 잡은 할머니는 갑자기 울음을 터뜨렸다.

     

    그 모습에 모두의 눈시울이 붉어졌다. 할머니는 온전히 남을 위해 살아온 사람이었다. 당신은 남한산성 앞에서 김밥을 팔아서 번 돈과 자신의 집과 땅을 포함한 전 재산 6억을 기부했다. 단순히 금전뿐이 아니었다. 스무 살 전에 결혼했지만, 아이를 낳지 못한다는 이유로 이혼당해 가족 없이 살던 할머니는 40년 전부터 길에 버려진 발달장애인을 가족처럼 돌보며 살았다.

     

    고령이 되자 남은 것은 거동이 불편한 몸과 셋방의 보증금뿐이었다. 할머니는 셋방을 뺀 보증금 2천만 원마저 기부하고 거처를 옮겨, 예전 당신이 기부해 복지시설이 된 집에서 평생 돌보던 장애인들과 함께 살고 있었다. 그러니까, 성자였다. 할머니가 청와대에 초청받아 영부인의 손을 붙들고 우는 장면은 어느 드라마 같았지만, 현실이었다. 지극한 현실이라 오히려 더 비현실적으로 보였다.

     

    먹먹한 표정으로 우리는 회담장으로 향했다. 대통령 내외는 할머니를 모시고 선두에서 이동했고, 사람들은 그 뒤를 따랐다. 대통령의 간단한 인사말과 각 단체의 발언이 이어졌다. 자리의 무게에 걸맞은 정돈된 언어들이었다. 소외된 이웃이 있는 봉사 현장과 새로운 나눔의 방향, 발전한 국가 위상과 더불어 베푸는 국가로서의 고민이 이어졌다. 이윽고 영부인 옆자리에 앉은 할머니의 발언 차례가 되었다. 모두는 어떤 부채감으로 할머니를 바라보았다. 할머니는 지금까지와는 완전히 다른 발언을 시작했다.

     

    "저는 가난했습니다. 태어났을 때부터 어머니가 없었습니다. 아버지와 근근이 힘든 삶을 살았습니다. 돈이 없어 배가 고팠습니다. 배가 고파서 힘들었습니다. 열 살부터 경성역에 나가 순사의 눈을 피해 김밥을 팔았습니다. 그렇게 돈이 생겨 먹을 걸 사 먹었는데... 먹는 순간 너무나 행복했습니다. 너무 좋았습니다. 그게 너무나 좋아서 남한테도 주고 싶었습니다. 돈이 없는 사람에게 돈을 주면 이 행복을 줄 수 있었습니다. 돈만 있으면... 그 뒤로는 돈만 생기면 남에게 다 주었습니다. 나누는 일만큼 기분 좋은 일이 없었습니다. 그렇게 구십이 넘게 다 주면서 살다가 팔자에 없는 청와대 초청을 받았습니다. 이런 일이 있나 싶었습니다. 그런데, 방금 내밀어 주시는 손을 잡으니, 갑자기 어린 시절 제 손을 잡아주던 아버지의 손이 생각났습니다. 그래서 귀한 분들 앞에서 울고 말았습니다. 죄송합니다...“

     

    팔십 년 전의 따뜻한 손을 기억하고 울음을 터뜨리는 할머니, 그 손 때문에 모든 것을 남에게 내어주신 할머니, 옆자리의 영부인이 가장 크게 울고 계셨다. 그것은 압도적인 감각이었다.

     

    그 자리의 많은 사람들 또한 치열한 선의로 살아온 것은 사실이었다. 하지만 그들에겐 여전히 '높은' 무엇인가가 있었고, 앞으로도 일정 지위의 삶을 영위할 것이 분명했다. 하지만 할머니는 그 따뜻한 손을 나눠주기 위해 자신이 얻은 모든 일생을 조용히 헐어서 베풀었다. 구순이 넘는 육신과 이미 모든 것을 기부했다는 사실만큼 당신을 완벽히 증명하는 것이 없었다. 그 패배가 너무 명료해 '봉사'라는 명목으로 모인 사람들은 그 앞에 무릎이라도 꿇고 싶은 기분이었다.

     

    어떤 한 생은 지독하고도 무한히 이타적이라 무섭고 두렵기까지 하다. 그것은 도저히 닿을 수 없는 존재를 직면했을 때 경험하는 경배일 것이다. 설레는 마음으로 청와대에서 조우한 것은 화려한 건물이나 높은 사람들도 번듯한 회의도 아니었다. 범인으로는 범접하기 어려운 영혼이 펼쳐놓는 한 세계였다.

     
  • 성자들의 시대11- 명천의 수행

    계룡산 보덕봉

    운학산을 떠난 백령자와 벽운 선생이 이리로 왔다. 보덕봉에도 그의 제자가 하나 있었다.

    홍명천이란 젊은이다.

    명천인 앞을 못 보는  맹인으로 나이는 서른넷이었다.

    어려서 백내장을 앓는 바람에 눈이 멀었다.

    혜원과 함께 지내다가 혜원이 운학산으로 간 뒤에는 줄곧 혼자 살아왔다.

    가끔 벽운 선생과 백령자가 다녀갈 뿐 찾아오는 이가 전혀 없었다.

    그가 머무는 초막은 보덕봉 정상에서 남쪽으로 백 미터쯤 아래쪽에 있었다.

    벽운 선생은 보덕봉 정상에 앉아 초막을 내려다보았다.

     

    명천인 마당에서 외공을 수련하고 있었다.권법을 연습하는 중이었다.

    팔다리를 이리저리 쭉쭉 내뻗고 휘두르며 가끔 기합 소리를 터뜨렸다.

    기합 소리가 호랑이의 포효보다 더욱 우렁찼다. 대단한 공력이 실려 있어

    온 산이 쩌렁쩌렁 울렸다.

    움직임은 전광석화처럼 빨랐다. 손발을 내뻗을 때에도 강한 기운이 뿜어 나갔다.

    단전에 가득 쌓인 진기가 경락을 타고서 손끝발끝으로 뻗쳐  가는 것이었다.

    명천인 권법 수련을 끝낸 다음, 커다란 돌을 집어 들었다.돌의 두께가 두어 자,

    길이가 석 자쯤 되었다. 이것을 공중에 집어 던졌다.

    돌은 포물선을 그리면서 높이 솟구쳤다가 10미터쯤 앞쪽으로 떨어졌다.

    명천은 한 길 이상 몸을 날려 내려오는 돌을 향해 손을 뻗었다.

    명천의 손끝이 돌에 채 닿기도 전에 단전에서 뿜어 나온 공력이 돌을 쳤다.

    돌은 굉음을 울리며 산산조각났다. 파편 조각들이 돌을 쳤다.돌은 굉음을 울리며 산산조각났다.

    파편 조각들이 총알처럼 앞으로 날아갔다.

    그러고 나서 명천인 땅바닥에 놓여 있던 목검을 집어 들었다. 검과 명천인 한몸이 되어 움직였다. 번개같이 움직이며 전후 좌우 상하로 검을 뻗었다.

    검을 내뻗을 때마다 단전에 충만한 진기가 손을 지나서 검 끝으로 뿜어 나갔다.

    잠시 후, 동작을 멈추고 심호흡을 하더니 땅바닥에서 왼손으로 나무 막대기들을 주워 들었다.

    길이가 30센티쯤 되고 지름이 1센티쯤 되는 막대기들이었다.

    명천은 이것들을 자기의 머리 위에 던졌다.

    나무들이 위로 올라갔다가 막 내려오기 시작하자, 명천의 몸이 두 길 가까이 솟구쳐 올랐다.

    그리고는 공중에 뜬 채로 칼을 휘둘렀다.

    칼이 막대기들한테 닿기 직전에 칼끝에서 날카로운 기운이 뻗쳐 나와 나무들을 반쪽으로 갈랐다. 

    막대기들이 모두 두 쪽으로 갈라져서 우수수 땅바닥에 떨어졌다.

    명천인 막대기들이 다 떨어진 다음에야 사뿐히 밑으로 내려왔다. 

    그리고 또 먼저 것보다 조금 더 큰 돌을 집어 올렸다. 이것을 높이 던졌다.

    돌이 무게 때문에 먼저 것보다 훨씬 더 빨리 내려왔다.

    명천이 위로 솟구치며 칼을 상하 좌우로 휘둘렀다. 돌은 칼에서 뿜어 나오는 기운을 맞고

    네 조각으로 갈라졌다. 

    명천인 맹인이라 앞이 안 보였다. 그러나 물체의 움직임을 기운으로 감지했다.

    눈으로 보는 거와 다름없이 물체의 위치를 정확하게 알아냈다.  검술 수련이 끝났다.

     명천인 이어서 경신술 공부를 했다.

     

    초막 마당 한켠에 바위 두 개가 있었다. 높이가 한 길 가까이 되는 바위였다.

    두 바위의 간격은 4,5 미터쯤 되었다.

    명천인 가늘고 기다란 대나무 막대를 이 두 바위 위에다 걸쳐 놓았다.

    대나무의 굵기는 엄지손가락 두 개를 합쳐 놓은 것만 했다.

    명천이 바위 위로 훌쩍 뛰어올라가 두 손을 합장하고 마음을 가다듬었다.

    그는 자신의 몸이 서서히 풀어져서 허공에 흩어져 버리는 모습을 상상했다.

    자신이 허공으로 변한다고 생각했다.

    상상 속에서 몸이 완전히 사라져  버린 뒤에는 장대를 떠올렸다.

    가느다란 장대가 쇠막대처럼 강해지고, 아름드리 통나무 만큼 굵어지는 모습을 상상했다. 

    명천인 장대가 거대한 통나무로 변하는 모습에 온 정신을 집중시켰다.

    그런 다음 대나무 뒤에 발을 올려놓았다.  한 발, 두 발, 천천히 앞으로 나갔다.

    명천이 가운데로 이르렸다. 그런데도 대나무는 앞으로 나갔다. 명천이 가운데로 이르렀다.

    그런데도 대나무는 전혀 휘어지지 않았다. 진짜 통나무인 것처럼 명천의 몸무게를 잘 감당했다.  명천이 사뿐사뿐 걸어서

    반대편 바위로 올라섰다.

    명천인 대나무를 바꿨다. 이 대나무는 먼저 것보다 더 가늘었다.

    명천인 앞서와 똑같이, 자신의 몸이 허공으로 변하고, 대나무가 통나무로 변하는

    상상을 한 뒤에 대나무 위로 올라섰다. 두 발이 모두 올라가자 대나무가 약간 휘어졌다.

    한발 한발 가운데로 갈수록 대나무는 점점 더 밑으로 내려왔다.

    명천이 대나무의 정중앙에 이르렀다. 대나무가 1미터 이상 휘어졌다. 다시 발을 옮기자

    조금씩 퍼졌다. 명천인 무사히 반대편 바위로 건너갔다.

     

    이때 벽운 선생의 모습이 정상에서 사라졌다. 그의 몸은 눈깜짝할 사이에 초막으로 옮겨졌다.

    명천인 스승이 온 것을 기운으로 알았다. 그의 뒤쪽에서 따스하고 평화로운 화기가 바람처럼

    밀려왔다.

    얼른 돌아서서 스승을 향해 큰절을 올렸다.

    "그동안 평안히 지내셨는지요?"

    "별고 없었다. 부지런히 닦았느냐?"

    "예, 형님들과 누님도 무고들 한가요?"

    "잘 있다."

    "공부는 잘들 되는지요?"

    명천인 도반들의 수행이 얼마나 깊어졌는지 궁금했다.

    "열심히 닦는다. 혜원인 한 경계 더 높아졌고, 석주와 필섭인 머지않아 단을 이룰 게다."

    "아, 그래요 !"

    명천의 얼굴이 환해졌다. 그는 자기 일처럼 기뻐했다.

    "너도 공부가 많이 됐구나. 살갗의 숨구멍이 꽤 열렸어, 공력이 예전 같지 않다."

    "아직은 완전치 못합니다. 피부의 숨이 자주 막힙니다."

    "네가 한을 품고 있어서 그렇다. 그게 없어져야 큰 도를 이루느니라."

    명천인 혜원이보다 조금 늦게 임독맥이 열렸다. 이제 피부 호흡 수련을 하는 중이었다.

    피부로 숨을 쉬노라면 온몸의 기공을 통해 우주의 진기가 쏴아쏴아 쏟아져 들어왔다.

    그러나 명천의 피부 호흡은 아직 불완전했다. 기공이 활짝 열렸다가도 곧 스르르 닫혔다.

    가슴에 응어리진 한 때문이었다.  그는 네 살 때 부모를 모두 잃었다. 아버지와 어머니가

    한날 한시에 죽었다. 그것도 처참하게  총을 맞고 목숨을 잃었다.

     

    명천의 고향은 지리산 기슭이다. 아버지는 사회주의자였다.

    그는 1950년 9월 북한군이 후퇴하자 지리산으로 들어가 빨치산이 되었다.

    그때 명천의 나이 겨우 한 살이었다.

    3년 후 어느 날 밤이었다. 명천인 잠을 자다가 가슴이 답답하여 잠깐 잠을 깼다.

    누군가가 어둠 속에서 그를 꼭 껴안고 있었다. 그는 명천의 얼굴에 자신의 얼굴을 비비댔다.

     감촉이 꺼칠꺼칠했다. 무성한 수염 때문이었다. 명천인 깜짝 놀랐다.

    자기를 안고 있는 사람이 누군지 알 수가 없었다.

    어머니는 분명 아니었다. 명천인 엄마를 몇 번 부르다가 다시 잠이 들었다. 

    이튿날 아침, 명천인 그의 얼굴을 보았다. 그는 걸레쪽 같은 누더기 옷을 걸치고 있었다.

    턱과 볼에는 기다란 수염이 무성했다. 어머닌 명천이더러 그가 먼데 사는 아저씨라고 했다.

     그는 명천일 무릎에 앉혀 놓고 이것저것 말을 시켰다. 또, 자꾸 머리를 쓰다듬고 꼬옥 껴안아

    주곤 했다.

    아침밥을 먹은 뒤 그는 다락으로 올라갔다.

    명천인 그가 왜 비좁고 컴컴한 다락에 숨는지 알 수가 없었다.

    이날, 명천인 방안 에만 있어야 했다. 어머니가 밖으로 못 나가게 했기 때문이었다.

    어머니도 갑자기 아프다며 머리에 수건을 동여매고 누워 있었다.

    어머니는 명천에게 혹시 누가 오면 다락에 있는 아저씨 얘길 절대 하지 말라고 자꾸 다짐을

    주었다.

    아침나절이었다. 밖에서 갑자기 총소리가 요란하게 울렸다. 어머니는 질겁을 하며 명천일

    끌어안았다.

    "홍인규, 항복하라."

    총소리가 그치고 누군가 크게 외쳤다. 그 소리를 듣고 어머니는 부들부들 떨었다.

    "네가 숨어 있는 줄 알고 왔다. 나와서 항복하라."

    또 총소리가 들렸다.

    "빨리 나와라. 안 그러면 너희 집을 불태워 버리겠다."

    다락에 숨어 있던 아저씨가 방으로 내려왔다. 그의 손엔 총이 한 자루 들려 있었다.

    "나가 봐야겠소. 어차피 죽을 목숨, 싸우다 죽겠소."

    그가 어머니에게 말했다.

    "여보! 자수하세요."

    어머니가 명천일 내려놓고 그의 다리를 부여잡았다.

    "자수해도 결국 죽이고 말 게요."

    "명천이와 나는 어떻게 살라고요, 흐흑."

    어머니는 울음을 터뜨렸다. 사내의 눈에서도 눈물이 흘러내렸다.

    "여보, 미안하오. 명천아, 내가 네 아버지다."

    사내는 어머니와 명천일 꼭 끌어안았다.

    "항복하라. 홍인규, 항복하라."

    사내들의 거센 외침 소리가  계속해서 들려 왔다.

    "아버지."

    명천이 기어들어가는 목소리로 아버지를 불렀다. 그에게는 너무나 낯설고 그리운 낱말이었다.

    "여보, 명천아."

    아버지는 다시 한번 아내와 아들을 꼬옥 안았다가 놓았다.

    그리고 총을 집어든 다음 밖으로 뛰쳐나갔다. 밖에는 군복 입은 사내들이

    아버지를 기다리고 있었다. 아버지가 뛰어나가자 사방에서 총알이 날아왔다.

    명천의 아버지는 열 걸음도 못 가서 총을 맞고 쓰러졌다.

    아버지가 쓰러지는 모습을 보고 어머니는 "여보 !" 외치며 뛰어나갔다.

    군복 입은 사내들이 어머니를 향해 또 총을 쏘았다. 어머니는 아버니보다 조금 떨어져서 쓰러졌다.

    "엄마 !"

    명천이 어머니를 향해 달려갔다. 총소리는 더 이상 들리지 않았다. 그는 어머니의 가슴에

    엎어져 울었다.

    "명천아, 명천아아."

    어머니는 명천일 부르며 숨을 거뒀다.

     

    고아가 된 명천인 고모 집에서 자랐다. 고모는 명천일 자기 자식처럼 위해 주었다.

    그런데 고모부는 명천일 박대했다. 그는 난폭하고 매정한 사람이었다.

    고모부는 걸핏하면 명천이더러 빨갱이 새끼라고 했다. 명천이 조금만 잘못해도 매를 댔다.

     손찌검도 예사로 했다. 고모는 명천이 때문에 숱한 눈물을 흘렸다.

    명천인 초등학교 3학년 때 백내장을 앓았다. 그는 병원 한번 못 가보고 눈이 멀었다.

    고모부는 눈까지 먼 명천일 더욱 미워했다.

    결국, 명천인 유일한 피붙이인 고모와 헤어져 장애인 복지 시설로 가야 했다.

    명천이 고모 집을 떠난 지 3년 후에 웬 스님이 명천일 찾아왔다. 지관이란 스님이었는데,

    그 스님이 후원하여 명천인 맹아 학교에서 공부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처음 만났을 때, 지관 스님은 자기가 아버지의 친구 되는 사람이라고 했다.

    명천인 그를 아버지의 친구로만 알았다.

    명천이와 벽운 선생이 처음 만난 곳은  지관 스님이 주지로 있던 문수사였다.

    맹아 학교를 졸업한 뒤, 명천인 지관 스님한테서 한문과 불경을 배웠다.

    그때, 벽운 선생은 일년에 두세 차례 문수사엘 들렀다. 지관 스님의 은사 스님이 벽운 선생의

    친구였다.

    명천인 아버지와 어머니의 죽음을 단 하루도 잊어 본 적이 없었다. 그들에게 총을 쏜 군복 입은

    사내들이 떠오르면 분노로 치가 떨렸다. 그들이 죽이고 싶도록 미웠다.

    그런데 지관 스님으로부터 불법을 배우면서 증오심이 서서히 사라졌다.

    인간사가 모두 인과려니 생각하며 분노를 떨쳐내려 애썼다.

    지관 스님은 60이 못 돼서 입적했다. 열반에 들던 날, 그가 놀라운 사실을 밝혔다.

    숨이 끊어지기 전에, 지관 스님은 명천의 손을 잡고 이렇게 말했다.

    "명천아, 나는 오늘 간다. 업이 무거워 금세에는 도를 못이뤘다. 다음 세를 기약한다.

    너는 금세에 업을 다 벗고 성불하거라. 벽운 선생께서 앞으로 너를 지켜 주시고 인도해 주실게다.

    또, 떠나기 전에 너한테 꼭 밝혀야 할 일이 있다.

    나는 네 아버지의 친구가 아니다.

     네 아버지께서 돌아가시던 날, 네 아버지를 잡으러 갔던 사람 중 하나였다.

     그때 나는 경찰이었다. 억울하게 비명횡사한 네 어머니와 너의 모습을 나는 잊을 수가 없었다.

    그래서 머리를 깎고 스님이 되었다. 그리고 너를 찾아 나섰다.

    명천아, 부디 속세의 원한을 떨치고 해탈의 기쁨을 누리거라."

    지관 스님은 이 말을 남기고 눈을 감았다. 명천인 큰 충격을 받았다.

    그토록 미워했던 사람들 중 하나가 지관 스님이라니 믿을 수 없었다.

    그에게 지관 스님은 아버지나 마찬가지였다. 명천인 지관 스님을 생각하며

    가슴에 품은 원한을 없애려고 애썼다.

    지관 스님이 입적한 지 얼마 안 되어 벽운 선생이 그를 인도하기 시작했다.

    고모는 지관 스님보다 조금 뒤에 세상을 떴다.

    그녀는 죽기 전에 명천의 아버지를 누가 밀고했는지 알려 주었다. 밀고자는

    한동네에 살았던 김덕배라는 사람이라 했다.

    "김덕배란 놈이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죽게 만들었다.

    그놈은 면서기였는데 몹쓸 짓을 많이 했다. 명천아, 꿋꿋하게 살거라.

    장가를 가서 애들이라도 잘 길러라. 그놈보다 네가  잘살아야 한다.

    그놈 자손보다 네 자손이 더 잘되는 게 내 소원이다. 불구자라고 좌절해선 안 된다."

    고모의 말은 명천의 가슴 밑바닥에 가라앉았던 분노와 증오심에 불을 질렀다.

    김덕배.

    그를 죽이고 싶었다. 어머니와 아버지의 처절한 죽음이 생각날 때마다 그의 이름이 함께 떠올랐다.

    벽운 선생이 그 증오심과 분노를 다시 가라앉혀 주었다.

    격렬한 증오심은 사라졌으나 가슴속의 응어리는 쉽게 풀리지 않았다.

    김덕배나 아버지, 어머니에게 총을 쏜 사내들을 만난다면 그 응어리가

    증오와 분노로 폭발할 것 같았다.

     

    벽운 선생은 이 한을 풀어 주기 위해 명천이한테 외공을 가르쳐 주었다.

    명천인 칼을 휘두르고, 공력으로 돌을 깨고, 공중에 날아오르면 가슴이 좀 후련해졌다.

    원수가 아니라, 그들을 향한 분노와 미움이의 뿌리를 향해 칼을 휘두르고 손발을 내뻗는 것이었다.

    그를 한스럽게 만드는 것은 부모의 비참한 죽음만이 아니었다.

    강한 자에게 짓밟히는 연약한 중생들의 고통이 가슴에 사무쳤다.

    부모형제가 없는 천애  고아로서, 앞을 못 보는 불구자로서 자신이 겪은 아픔 때문에

    동병상련의 정을 깊이깊이 느꼈다. 힘없는 중생들의 한이 곧 그의 한이었다.

    명천이가 기꺼이 벽운 선생을 좇아 수도인이 된 것도 연약한 중생들을 건져 주기 위해서였다.

    도를 이루어 그들을 돕고 싶었다. 자신의 한과 함께 그들의 한을 풀어 주고 싶은 마음이 간절했다.

    벽운 선생은 다른 어느 제자보다 명천이와 많은 얘길 나눴다.

     어려서 따뜻한 정을 많이 못 받은 명천의 가슴 깊은 데 자리한 외로움을 없애 주려는 뜻이었다.

    명천인 벽운 선생을 스스럼없이 대했다. 시시콜콜한 신변 얘기도 잘했고,

    이것저것 여쭤 보는 것도 많았다. 두 사람의 관계는 자상한 아버지와 활달한 아들 사이 같았다.

    벽운 선생과 함께 있으면 명천의 마음은 한없이 평화로워졌다.

    그토록 증오했던 사람들도 가슴을 활짝 열고 품어 안을 수 있었다.

    벽운 선생은 늘 그런 마음가짐으로 살라고 당부했다.

    "명천아, 땀을 뺐으니 폭포에 가서 목욕을 하거라. 나와 함께 가자."

    백령자를 초막에 남겨 두고 명천이와 벽운 선생은 계곡의 폭포로 갔다.

    높이가 두세 길쯤 되는 폭폭였다. 물줄기가 시원하게 쏟아져 내렸다.

    폭포 밑에는 깊은 못이 있었다. 깊이가 한 길쯤 되었다.

    물 떨어지는 소리가 천둥처럼 크게 들렸다. 물이 바위에 부딪쳐 분수처럼 치솟았다.

    폭포 주위엔 잠자리와  나비들이 떼지어 날아다녔다. 명천이 옷을 걸친 채 물 속으로

    발을 들여놓았다.

    "명천아, 못에 들어가 살갗으로 숨을 쉬어 보거라. 들어가기전에 마음과 정신을 잘 가다듬어라.

     네 몸도 물 떨어지는 소리도 모두 잊거라."

    벽운 선생이 폭포 옆 바위에 걸터앉아 말했다.  명천인 천천히 못 가운데로 들어갔다.

    물이 가슴께까지 닿는 곳에 멈춰 서서 합장을 했다. 잠시 마음을 가다듬은 뒤에 가부좌를

    틀고 앉았다.

    그의 몸이 완전히 물 속에 잠겼다.

    코로 공기가 드나들 수 없으니 피부가 숨을 쉬었다. 물에 섞여 있던 공기가 기공을 통해

    몸 안으로 들어왔다. 반시간쯤 지났다. 가슴이 좀 답답했다. 명천이 그제서야 물밖으로 나왔다.

    밖에 나오자 시원한 공기와 함께 우주의 진기가 몸 속으로 쏟아져 들어왔다. 마치 세찬 바람이

    살가죽을 뚫고 불어오는 것 같았다. 몸 안과 몸 밖의 경계가 사라진 기분이었다.

    밀물처럼 쏟아져 들어온 우주의 진기는 단전에 모였다가 온몸 구석구석으로 돌아다녔다.

    이 엄청난 진기에 밀려 몸 안에 조금 남아 있던 탁기가 밖으로 씻겨 나갔다.

    명천의 몸은 진기로 가득 채워졌다.   

  • <2021 사랑의 골든 글러브상> 수상자, 추신수 선수

    ‘한국야구위원회(KBO)와 ’사랑의 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공동 시상하는 <2021 사랑의 골든 글러브상> 수상자에 추신수 선수가 뽑혔습니다.

     

    <사랑의 골든글러브상>은 이웃사랑과 이웃돕기 선행에 모범적인 KBO리그 선수 또는 구단에 수여하는 상입니다. 지난 1999년부터 시작된 상이라고 해요.

     

    그동안 미국에서 활약하다가 한국에 돌아와 KBO리그 첫 시즌을 보낸 추신수 선수는 2021년 연봉 27억원 중 10억원을 사회공헌활동에 기부하는 ‘드림랜딩 프로젝트’를 진행했어요.

     

    ‘드림랜드 프로젝트’는 어린이들의 야구에 대한 꿈을 이루도록, 훈련 및 학습 환경 개선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하는 장기 프로젝트예요. 이 프로젝트를 통해 추신수 선수의 모교인 수영초, 부산중, 부산고에 총 6억원의 야구 장학금이 전달되었어요. 또한 추신수 선수가 속해있는 구단의 연고지인 인천지역의 유소년 야구선수들의 훈련 인프라 확충과 소외 계층 아동들의 학습 환경 개선을 위해서도 기부금이 전달되었고요.

     

    지난 해 메이저리그 <텍사스 레인저스> 소속으로 활약했던 추선수는 코로나19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미국 마이너리그 선수들에게 경제젹 도움을 주었던 것이 화제가 되기도 했어요. 그런데 올해는 국내 소속의 저연봉 선수들에게 4천만원 상당의 개인별 맞춤 야구용품을 지원하는 기부활동을 벌였다고 하네요.

     

    추신수 선수는 야구만 잘하는 게 아니라 기부활동도 넘버원입니다.

  • 스타벅스, 제주 한라봉 생산농가에 친환경 커피 퇴비 기부

    스타벅스코리아가 한라봉 생산 농가에 친환경 커피 퇴비를 기부했습니다.

    이 퇴비를 써서 재배한 제주 한라봉은 내년 상반기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판매됩니다.

     

    스타벅스코리아는 11월 26일 제주도 서귀포시에 있는 한라봉 농가에서 제주 지역 농가에 커피 퇴비를 전달하는 행사를 열었습니다.

     

    이 행사에서 스타벅스 친환경 커피박 퇴비 1만1650포대(약 233t)가 전달됐습니다. 퇴비는 제주도 위미 농협을 통해 서귀포시 한라봉 농가에 배포됩니다.

     

    스타벅스코리아가 기증한 커피박은 식물의 생장에 필요한 질소, 인산, 칼륨 등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중금속 성분이 없다는 점에서 훌륭한 친환경 비료의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친환경 퇴비로 재배한 한라봉은 다시 스타벅스 매장에서 판매해 농민들의 친환경 농업을 지원하게 됩니다.

     

    스타벅스코리아는 이미 우리 농산물을 활용한 '라이스 칩', '우리 미 카스텔라', '우리 흑미 카스텔라' 등을 매장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산 친환경 인증 쌀과 동물복지 유정란으로 만든 '우리 미 카스텔라'는 판매량이 크게 늘어 커피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스타벅스 대표 푸드로 자리 잡았다고 합니다.

     

    스타벅스코리아는 2015년부 경기도와 농산물 소비촉진 및 자원 재활용을 위한 협력을 맺은 것을 시작으로 농가에 꾸준히 커피 퇴비를 기부하는 방식으로 자원 선순환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6년 업계 최초로 환경부, 자원순환사회연대와 커피 찌꺼기 재활용 활성화 시범사업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스타벅스는 2015년부터 현재까지 경기도와 보성, 하동, 제주도 농가에 총 20만 8500포대, 약 4160t의 커피박 퇴비를 기부했습니다. 금액으로 치면 8억 6200만 원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 우리명산답산기 북한산1 수도 서울을 호위하는 산

    수도 서울의 진산(鎭山)


    북한산(北漢山)은 우리 나라 수도인 서울의 진산(鎭山;뒤에서 호위해주는 산)이다. 또 한북정맥 (漢北正脈; 백두대간에서 한강 북쪽으로 뻗어내린 산맥)의 끝자락에 자리잡은 산이다.

    한북정맥은 철령 근처에서 백두대간과 갈라진 산맥이다. 왼쪽에 한강을 끼고 계속 남하하여 북한산에 이르는데, 북한산을 빼놓고는 이렇다할 명산을 만들지 않았다. 헌걸찬 기상을 깊숙이 숨겨뒀다가 북한산에이르러 한꺼번에 모두 토해 놓은 것처럼 보인다.

     

    나무의 열매는 원줄기가 아니라 가지 끝에서 맺는다. 이와 마찬가지로산맥에 서린 기운도 그 끝자락에서 크게 떨친다. 이 때문에 대부분 산맥의 끝자락에 큰 도회지터, 도량(道場)터, 음택명당 (陰宅明堂, 묘지터)등이 생기게 마련이다.

     

    우리 나라 뭇 산맥의 원줄기인 백두대간 끝자락에 지리산이 솟아 있다. 지리산은 삼신산 (三神山)의 하나로 방장산(方丈山)이라 불리우며 그안에 수많은 수도(修道) 터를 품고 있다.

     

    청남정맥 (淸南正脈; 백두대간에서 청천강 남쪽으로 뻗은 산맥)의 끝가라엔 평양이 있다. 평양은 고조선과 고구려의 수도였고, 지금은 북한의 수도다.

     

    해서정맥 (海西正脈; 백두대간에서 갈라져 황해도로 들어간 산맥)의 끝자락은 구월산이다. 구월산은 구아갈 단군께서 선인이 되셨다는 성산이다.
    예성남임진북정맥(禮成南臨津北正脈; 예성강과 임진강 사이로 뻗은 산맥)은 끝자락에 송악산을 빚어올렸다. 송악산 기슭에 자리잡은 개성은고려의 수도였다.

     

    한남정맥(漢南正脈; 한강 남쪽으로 뻗은 산맥)의 끝자락은 관악산과 마리산 (마니산)이다. 관악산 북쪽에 거대한 도회지 (서울 남부지역)가 생겼다. 또 남쪽 기슭에 정부 제2종합청사가 들어섰다.

     

    강화도의 마리산에는 단군성조께서 만드신 참성단이 있다. 참성단은하느님께 제사를 올리던 제단이다. 단군성조의 자취가 뚜렷이 남은 곳으로 우리 겨레의 성지다.

     

    금북정맥 (錦北正脈; 백두대간에서 금강 북쪽으로 뻗은 산맥)의 끝자락엔가야산 (충남의 가야산)이 솟아 있다. 이 가야산에서 서북쪽으로 뻗어나간 산줄기 속에는 ‘자미원(紫微垣)’이라 알려진 음택대명당 (묘지대명당)이 깃들여 있다. 어떤 풍수가들은 이 자미원이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음택명당이라고 주장한다. 자미원에 서린 정기로 세계를 평화롭게 잘 다스릴 지도자가 곧 나오리라 예언하는 이들도 있다.

     

    금남정맥 (錦南正脈; 백두대간에서 금강 남쪽으로 들어간 산맥)의 끝자락엔 계룡산이란 명산이 솟아 있다. 옛 선지자들은 서울의 지기(地氣) 가 쇠약해지면 수도가 이 계룡산 밑으로 옮겨간다고 예언했다. 지금 그때가 얼마 안 남았다고 주장하는 이들이 많다.

     

    또 계룡산에서 서쪽으로 뻗어간 산줄기 끝에 부여가 있다. 부여는 2백여 년 동안 백제의 수도였다.

     

    호남정맥 (湖南正脈; 백두대간에서 호남지방으로 뻗어간 산맥)의 끝자락엔 두륜산, 승달산, 백운산 등이 솟아 있다. 두륜산은 삼재(三災;가뭄·홍수 · 전쟁으로 인한 재난)가 침범하지 못한다는 복지(福地)다. 조선조 후기에는 이 두륜산에서 숱한 고승대덕이 배출됐다.

     

    승달산 서쪽에는 목포가 있다. 승달산의 기운으로 큰 항구가 생겨난 것이다. 또 백운산 아래에는 광양시가 있다. 광양시는 백운산 기운으로 세워진 도회지다.

     

    일설에는 호남정맥이 두륜산을 지나서 바다밑으로 들어가 한라산에 이어졌다고 한다. 한라산도 지리산, 금강산과 함께 삼신산(三神山)의 하나다. 풍수가들 중에는 한라산에 아주 빼어난 영기(靈氣)가 서려 있어, 그 기운으로 대성인 (大聖人)이 배출되리라고 주장하는 이들이 있다.

     

    낙남정맥 (洛南正脈; 백두대간 끝자락인 지리산에서 낙동강 남쪽으로 뻗어간 산맥)의 끝자락에 김해가 있다. 김해는 금관가야의 수도였다.

    낙동정맥 (洛東正脈 ; 백두대간에서 낙동강 동쪽으로 내려간 산맥)의 끝자락엔 금정산이 솟아 있다. 우리 나라에서 두 번째로 큰 도회지인 부산이 금정산 기운으로 생겨났다.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큰 산맥의 끝자락에 도읍터나 대수도장, 대도회지의 기상이 서린다. 북한산은 도읍터의 기상을 품고 있다. 그래서 북한산 아래 자리잡은 서울이 조선조 개국 이후 6백 년간 도읍지 노릇을 하게 되었던 것이다.(계속)

  • 엔돌핀적 삶과 세로토닌적 삶

    누구나 행복해지기를 바랍니다. 

     

    사람 뿐 아니라 모든 모든 생명이 행복한 삶을 원합니다. 

     

    우리 몸에는 행복할 때 나오는 호르몬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호르몬이 엔돌핀과 세로토닌입니다.

     

    엔돌핀은 좋아하는 것, 바라는 것을 얻었을 때 생성됩니다. 재산, 명예, 권력, 좋은 직장 등을 가졌을 때 우리 몸 안에서 나옵니다. 하지만 엔돌핀은 중독성이 있어서 자꾸 뭔가를 새로 얻어서 행복감을 누리고 싶은 마음이 들게 만든다고 합니다.

     

    세로토닌은 아무 조건없이 사랑하고 좋아할 때 나옵니다. 있는 그대로 자족하고 다른 존재를 아끼고 사랑하는 사람들, 매사에 긍정적인 사람들은 세로토닌 생성이 잘 되어 행복감을 잘 느낍니다. 

     

    가난한 나라 중에 작은 것에 흡족해하며 인간관계가 상대적으로 좋은 나라의 국민들이 행복지수가 높은 이유입니다.

  • 추신수가 메이저리그 안팎에서 존경받는 이유

    추추 트레인으로 불리는 추신수 선수는 올해 1월 뜻 깊은 상을 받았습니다. 헤럴드 맥키니 굿가이 어워드인데요.

     

    텍사스 레인저스 출입기자들이 투표로 수상자를 뽑는데 ‘클럽하우스 리더’에게 이 상을 줍니다. 야구 실력은 물론 다른 선수들로부터 존경을 받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상이라는 말이지요.

     

    동양인 선수가 클럽하우스에서 리더가 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추신수는 클럽하우스 뿐만 아니라 그라운드 안팎에서 존경받는 선수입니다. 

     

    추신수가 존경받는 이유는 뛰어난 실력 때문만은 아닙니다. 성실함과 겸손함, 다른 선수들을 돕고 배려하는 마음이 추신수를 존경하게 만드는 요인입니다. 

     

    최근 그의 따뜻한 마음이 담긴 선행이 알려져 다시 한번 미국 사회에 잔잔한 감동을 줬습니다.

     

    그 사연을 공개한 사람은 텍사스 레인저스 소속 마이너리거 엘리 화이트 선수입니다. 그는 코로나19로 훈련이 중단 되자 주급이 끊겨 생활고를 겪고 있었습니다. 월급이 끊기자 아내와 함께 살아갈 일이 막막했습니다. 훈련을 계속해야 했지만 생활비 때문에 아르바이트를 구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합니다. 

     

    그때 추신수 선수가 그를 조용히 불렀다고 합니다. 혹시 네가 기분나빠할까봐 걱정되기는 하지만 도움을 주고 싶다고 말했다는 겁니다. 

     

    화이트는 실질적인 도움보다 존경하는 선수가 자신을 돕겠다고 하니까 그 말 만으로도 큰 위로를 받았다고 합니다. 

     

    추신수 선수는 화이트를 포함해 마이너리그에 있는 190명의 선수들에게 1인당 1000달러(123만원)씩을 개인적으로 기부했습니다. 그리고 화이트에게는 자신에게 지급되던 식대를 모두 보내주기로 했습니다. 야구와 가족에게 집중하라는 조언과 함께 말입니다. 화이트의 아내는 통장에 추신수가 보낸 식대를 받고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고 합니다. 

     

    화이트는 추신수가 캠프 때마다 마이너리그 선수들을 초청해 식사를 대접한다고 전했습니다. 추신수는 클럽하우스에서 코치, 물리치료사, 트레이너, 마사지사, 매니저 등의 복지를 위해 가장 앞서는 선수라는 말도 전했습니다. 

     

    화이트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추, 고맙다는 말로 다 표현하기 어려운 감정이라는 걸 알아줬으면 합니다. 당신이 돈 뿐이 아니라 마음도 함께 보내줘서 우리 가족들에 더 뜻깊게 다가왔습니다. 당신의 도움을 받은 마이너리그 선수들 몫까지 포함해 감사드립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당신이 보인 마음 영원히 잊지 않겠습니다.”

     

    이 소식을 들은 텍사스 산하 싱글A구단인 다운 이스트우드 덕스의 웨이드 하웰 단장은 “추신수가 정말 대단한 일을 했다”고 칭찬했습니다. 

    추신수 선수는 얼마전 한국의 코로나19 극복을 돕기 위해 2억 원을 기부하기도 했습니다. 

     

    추신수 선수는 노무현 대통령이 서거했을 때 안타까운 마음을 담은 글을 쓰기도 했습니다.

     

    서거 소식을 듣고 잠을 못이뤘다는 얘기, 구단을 찾아가 검은색 리본을 달겠다고 했다가 메이저리그 규약 때문에 거부당했다는 얘기를 적었습니다. 

     

    추신수 선수는 한국의 모든 국민들이 비통함에 잠겨 있는데 혼자서 방망이를 휘두르며 경기에 출장한다는 사실이 마음을 무겁게 짓눌렀다고도 했습니다.

     

    살면서 누군가에게 좋은 영향을 주기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추신수 선수는 화이트 선수를 비롯해 많은 마이너리그 선수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줬음에 틀림없습니다.

     

    그가 끼친 선한 영향력은 나중에 다른 곳에서 또 다시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어 세상에 퍼져나갈 것입니다. 

     

    올해 38세인 추신수 선수에게 메이저리그 생활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선수 생활을 은퇴한 뒤 그가 꾸려갈 제2의 인생이 더욱 궁금해집니다.

  • 재난기본소득 기부운동 시작

    재난기본소득에 대해 말들이 많습니다.

     

    기본소득인 만큼 누구에게나 줘야 한다는 주장과 형편이 넉넉한 이들에게까지 지급해야 하냐는 반론도 있습니다.

     

    두 주장의 간극을 메우는 아이디어가 나왔습니다. 재난기본소득을 모두에게 지급하되 여유가 있는 사람들은 기부를 하자는 겁니다.

     

    수원시에서는 이미 이런 운동이 시작됐습니다.

     

    수원시와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지난 9일 코로나19 재난기본소득 나눔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이 캠페인에는 수원시청 공무원노조, 수원시노사민정협의회, 수원시 평생학습을 실천하는 사람들 협회 등이 참여했습니다.

     

    기부를 원하는 시민은 본인 명의 계좌로 받은 돈을 특별 모금 계좌에 입금하거나 기부 상담창구를 운영하는 동행정복지센터의 모금함에 넣으면 됩니다.

     

    자신이 원하는 곳에 기부하는 지정기탁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운동은 더불어민주당 원혜영 의원이 앞서 제안했습니다. 원 의원은 지난달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다음과 같은 글을 올렸습니다.

     

    “논쟁보다 값진 것은 기부입니다”

     

    4월부터 모든 경기도민을 대상으로 1인당 10만 원씩 재난기본소득이 시행됩니다. 코로나19로 침체 된 도내 경기를 살리고 생계에도 도움을 드리기 위한 조치입니다.

     

    물론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옳으냐는 논란도 있습니다. 논쟁은 의미 있지만 지금은 한 차원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일 때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지금의 이 상황을 오히려 사회통합의 기회로 승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유가 좀 있으신 분들은 재난기본소득 기부 운동에 동참하는 것이 어떨까요?

     

    참여해 주십시오. 우리는 논쟁보다 더 멋진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도 비슷한 제안을 했습니다. 김 지사는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나는 굳이 재난지원금을 주지 않아도 되니 어려운 분들에게 주시라고 하는 분들이 적지 않다"라며 “그런 분들의 자발적 기부를 통해 (가칭)사회연대협력기금을 조성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김 지사는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간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놓고 의견차를 보이는 데 대해서도 “국채 발행에 주저할 때가 아닙니다. 정부가 빚을 지지 않으면 국민이 빚을 지게 됩니다. 기획재정부의 재정건전성 집착을 국회가 풀어줘야 합니다”라고 재난기본소득의 조기 지급을 위해 국회가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호소하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