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생활·문화 : 건강

물 마시면서 치매 예방하는 법

작성자 : 권우현 에디터

우리나라 노인 10명 가운데 1명이 치매에 걸린다고 합니다. 치매는 환자 자신은 물론 돌보는 가족들에게도 큰 고통을 주는 병입니다.

 

질병은 예방이 최선이라고 하지요. 물을 먹는 것으로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약과 건강에 대한 유익한 상식을 약사가 알려주는 유튜브 채널 ‘알쓸신약’에서 소개하는 치매 예방을 위한 물 마시는 법을 소개합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물이 아니라 차입니다. 결명자, 쥐눈이콩, 미강으로 차를 만들어 먹으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결명자를 연구한 논문에 따르면 간이나 눈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결명자가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결명자차를 마시면 기억력 감퇴, 치매, 건망증 등 인지 기능 저하를 막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결명자는 치매 유발 물질로 알려진 아밀로이드 베타에 의해 유도되는 시냅스 장애를 항염증 효과로 개선한다고 합니다.

 

쥐눈이콩차도 알츠하이머성 치매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천연 에스트로겐이 풍부해 여성 갱년기, 남성 탈모,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쌀을 도정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미강도 치매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미강은 쌀겨라고도 하는데 이 추출물이 항암효과는 물론 혈관질환이나 면역력 증진, 피로회복, 피부미용 등에 도움이 된다는 겁니다.

 

물 대신에 결명자차, 검은콩차, 미강차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