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뉴스

50년 전 외상으로 먹은 홍합탕 한 그릇 값이 되돌아오다

작성자 : 임소현 에디터

최근 신촌지구대는 미국 뉴욕에 사는 한 70대 노인으로부터 2000달러(약 226만 원) 수표와 함께 ‘존경하는 신촌파출소 소장님께’로 시작되는 편지 한 통을 받았습니다.

 

사연을 보니, 미국에 사는 장 모 씨는 1970년대 중반 강원도 농촌 마을에서 서울 신촌으로 유학을 와서 생활하였는데, 어느 겨울밤 아르바이트를 하고 귀가하던 중에 신촌시장 골목을 지나게 됩니다. 마침 골목 시장에서 구수한 냄새를 풍기며 김이 모락모락 나는 홍합탕을 팔고 있었는데, 배고픔과 추위에 못 이겨 홍합탕 파는 아주머니에게 “지금 돈이 없는데 한 그릇만 주시면 내일 아침 돈을 가져다드리겠다.”라고 간청하였다고 합니다. 아주머니는 선뜻 뜨끈한 홍합탕 한 그릇을 내줬고, 장 모 씨는 허기를 채울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다음날 돈이 없던 그는 약속을 지킬 수가 없었습니다.

 

그 후 장 모 씨는 군에 입대하게 됐고 전역 후엔 미국으로 이민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해서 50년의 세월이 지났지만 장 모 씨는 홍합탕 한 그릇의 빚을 마음 한구석에 항상 담고 살았습니다. 그리하여 편지에서 “이제 삶을 돌아보면서 너무 늦었지만, 선행에 보답하겠다는 마음에 돈과 함께 이런 편지를 보낸다”라고 하면서 “지역 내에서 가장 어려운 분께 따뜻한 식사 한 끼라도 제공해 주시면 더할 나위 없이 감사하겠다”라고 부탁했습니다.

 

돈과 편지를 받은 신촌지구대는 2000달러를 환전하여 신촌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전달하였습니다. 이 협의체는 지역 내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노인, 장애인 1인 가구 등 어려운 이웃을 돕는 서대문구 산하 단체입니다.

 

황영식 신촌지구대장은 “기부자의 의사에 따라 가장 어려운 분들에게 연말에 따듯한 음식을 대접해 드릴 수 있어서 기쁩니다. 어려운 시기에 이런 기부문화가 더욱 퍼져 많은 분들이 도움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라고 소감을 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