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사람

이미지 : 박용만 전 대한상의 회장 유튜브

박용만 전 대한상의 회장의 특별한 십자가 전시회

작성자 : 유인선 에디터

비무장지대 철조망을 녹여서 만든 십자가 전시회가 열립니다.

 

박용만 전 대한상의 회장은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비무장지대(DMZ) 철조망을 녹여 만든 ‘평화의 십자가’ 전시회를 연다고 적었습니다.

 

‘평화의 십자가’는 문재인 대통령이 바티칸 교황청을 방문하는 오는 29일부터 11월7일까지 로마 산티냐시오 성당에서 전시됩니다. 전시회 제목은 ‘철조망, 평화가 되다’입니다.

 

박 전 회장은 “남북 관련 이야기가 나올 때마다 늘 마음속에 묵직한 돌 같은 생각이 있었다”라며 ‘평화의 십자가’를 제작하게 된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평화의 십자가’는 모두 136개가 제작됐습니다.

 

박 전 회장은 “십자가의 숫자도 의미가 있어야 했다”며 “다른 두 나라로 살아온 남과 북의 분단 68년을 합해, 136개의 십자가를 만들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십자가는 서울대 조각과 권대훈 교수가 제작을 맡았습니다.

 

그는 십자가 제작 과정을 담은 11분짜리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렸다는 사실도 전했습니다. 영상 프로젝트 기획과 총감독, 영상 내레이션도 직접 했습니다.

 

다음은 박 전 회장이 페이스북에 쓴 글입니다.

 

남북 관련 이야기가 나올 때마다 늘 마음속에 묵직한 돌 같은 생각이 있었다. 전쟁이 끝나고 다른 나라 다른 체제로 이미 68년을 살아왔는데 이제는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평화 속에 지내면 왜 안 되는지 안타까웠다. 서로 총을 겨누고 긴장 속에 살아가는 게 과연 누구에게 도움이 될까, 평화 속의 이웃이 된들 무슨 문제가 있을까 싶었다.

 

그 생각에서 시작해 동해안 최북단과 김포 DMZ 등 군 경계철책 철거사업으로 확보된 폐철조망 일부를 평화의 십자가로 부활시킴으로써 갈등을 넘어 평화를 염원하는 마음을 모으고자 했다. 프로젝트에 관한 생각이 구체화되면서, 십자가의 숫자도 의미가 있어야 했다. 다른 두 나라로 살아온 남과 북의 분단 68년을 합해, 136개의 십자가를 만들었다. 그 과정과 마음을 아래 영상에 담았다.

 

서울대 조각과 권대훈 교수가 작품 제작을 맡았고 프로젝트 기획과 총감독, 내레이션을 내가 했다. 영상의 음악은 정재일의 음악을 썼고 촬영 및 영상 제작은 허브넷에서 맡았다. 이 십자가들과 영상은 앞으로 두 주간 로마의 ‘로욜라의 성 이냐시오 성당’에서 일반에게 전시된다.

 

이 십자가로부터 뿌리가 내려 이 땅에 평화가 이루어지길 간절히 기도하며 이 영상이 평화의 마음을 일깨우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노동과 땀, 우리 사회의 소외와 그늘에 이어 세 번째로 만든 이 프로젝트의 키워드는 ‘갈등과 대립’ 그리고 동전의 양면처럼 그 이면에 있는 ‘평화’다. 누군가 한 명이라도 이 영상을 보면서, 평화를 생각한다면, 그리고 기도한다면, 우리 사회에 선한 메시지를 전하고 싶은 기획자로서 더없이 행복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