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생활·문화 : 건강

하루 5.5~7.5시간 자야 인지기능 지장 없어

작성자 : 권우현 에디터

하루에 5.5시간에서 7.5시간은 자야 인지기능에 문제가 없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의학전문지 메디신에 따르면 미국 워싱턴대 의대 신경과 전문의 데이비드 홀츠먼 박사 연구팀은 노인 100명(평균연령 75세)을 대상으로 진행한 수면시간과 인지기능 사이 연관성에 관해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연구 결과 수면시간이 5.5시간 미만인 노인은 인지기능 검사 점수가 떨어졌습니다.

 

놀라운 일은 7.5시간 이상인 노인도 마찬가지로 인지기능 검사 점수가 낮아졌습니다.

 

반면 수면시간이 5.5~7.5 시간인 노인은 인지기능이 안정적으로 유지됐을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이는 수면시간과 인지기능 사이에 U자 모양의 관계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습니다.

 

연구팀은 수면 중 뇌파 활동을 측정하기 위해 100명의 노인에게 4~6일 동안 잠잘 때 미니 뇌파(EEG) 모니터를 이마에 착용하고 자도록 했습니다.

 

연구에 참여한 노인들 가운데 88명은 인지기능이 정상이었고 11명은 아주 경미한 인지장애, 1명은 가벼운 인지장애가 있었습니다.

 

그 결과 EEG 측정 수면시간이 4.5시간 이하와 6.5시간 이상인 사람이 인지기능 점수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EG 측정 수면시간은 연구 참가자가 밝힌 수면시간보다는 약 1시간 짧았기 때문에 이를 본인이 잤다고 생각하는 수면시간으로 환산하면 5.5시간 이하와 7.5시간 이상에 해당한다고 연구팀은 설명했습니다.

 

이 연구 결과는 영국 옥스퍼드 대학에서 발행하는 '뇌'(Brain) 최신 호에 실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