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사람

이미지 : 김동호 목사 아카이브 유튜브

김동호 목사, "극한의 고통 항암이 가장 행복했다"

작성자 : 피스우즈

'암'. 대한민국 국민 사망 원인 1위로, 사람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질병입니다. 그중에서도 3대 암이라 불리는 폐암, 위암, 간암은 특히 발병률과 사망률이 높다고 알려진 무서운 질병입니다.

 

김동호 목사는 그런 3대 암 중 폐암 수술을 받은 암 환자입니다. 40대에는 청년부흥과 교회개혁운동에, 50대에는 교인이 일정 인원을 넘으면 분립하는 운동을, 60대에는 개신교 NGO운동을 펼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하던 그는, 지난해 4월 폐암 진단을 받게 됩니다. 그런데 그는 절망하기는 커녕 '날마다 기막힌 새벽(날기새)'과 오프라인 모임 CMP(Comfort My People)을 통해 다른 암환자들을 위로하기 시작했습니다. 심지어 임파선까지 일부 전이가 되어, 폐의 20%를 절단하는 수술을 받고도 네 차례에 걸친 항암치료까지 받아야 했음에도 말이죠. 건장했던 사람도 한번 항암치료에 들어가면 산송장이 될 정도인데, 오히려 다른 고통받는 환자들을 위로한 겁니다.

 

그런 그도 처음 암 진단을 받았을 때, 다른 이들과 똑같이 그 또한 매우 당황했었다고 합니다. 객관적으로만 보던 죽음이, 갑자기 코 앞으로 다가와, "왜 내가? 왜 하필 내가?"라는 생각을 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곧바로 그의 머릿속에 "넌 왜 안돼?"라는 생각이 스쳐갔다고 합니다. 자신 또한 특별할 것 없는 사람인데 걸리지 않을 이유가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때문에 절망에서 바로 벗어나, 치료를 잘 받아보자는 생각을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물론 그런 긍정적인 마음으로도 항암치료에 따라오는 고통은 쉽사리 벗어날 수 없었습니다. 한번 치료를 받으면 2주는 구토로 음식을 먹지 못했고, 마지막 1주에 겨우 조금씩 입에 대어 체력을 회복하고, 다시 치료를 받았다고 합니다. 심지어 다른 이들보다 더 강한 치료를 받아야 했었기에, 졸도를 두 번 하기도 했습니다.

 

그런 와중에도 그가 날기새와 CMP를 운영할 수 있었던 것은 수술 후 들린 하나님의 말씀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그가 수술을 받고 병실로 돌아갔는데 "내 백성을 위로하라."라는 이사야 40장 1절이 들려왔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내가 죽게 생겼는데 누구를 위로하라는거지?"라는 생각이 들었으나, 곧 "네가 겪어봤으니, 내 백성을 네가 위로할 수 있다."라는 말씀이 들렸다고 합니다. 

 

이에 그는 그 자리에서 CMP라는 집회를 만들고 6차례 암환자와 보호자들을 위한 집회를 했습니다. 신기한건 첫 집회 때는 항암치료로 인해 앉아 있을 힘조차 없고, 들것에 실려 가야 할 만큼 힘들었던 시기였음에도, 어째선지 설교를 장장 40분을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가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면서 더 힘든 상태의 환자들이 위로받고 용기를 내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또한, 그는 '목사'임에도 하루 종일 암을 생각하고 정보를 찾고, 또 불안해하는 자신에 화가 났다고 합니다. 때문에 그는 자신의 마음을 '말씀과 은혜'로 채우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그는 무리하지 않으면서도 기분좋게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했고, 일선 목회할 때 가장 좋았던 새벽기도회를 떠올렸습니다. 그는 곧바로 새벽기도회를 촬영해 유튜브에 업로드하기 시작했습니다. '날마다 기막힌 새벽'의 시작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자막도 없었고, 거실 쇼파에 앉아 스마트폰에 마이크만 설치해서 찍었습니다. 그러다 자막을 넣어주겠다는 전문가의 연락을 받았고, 중국어, 영어, 일본어, 스페인어 등 자원봉사자들이 외국어 자막을 만들어주기 시작했습니다. 1년이 지난 지금은 구독자가 12만 명에 이르렀고, 광고 수익도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수익은 선교사 지원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는 최근 바리스타 교육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카페를 만들어 환자들을 만나고, 이야기도 듣고 위로도 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그는 육체적으로는 최악이었던 작년이 가장 행복했다고 합니다. 비록 암에 걸려서 육신은 고통스러웠을지 모르지만, 날기새, CMP 등 '최고로 좋은 일'을 만났고, 그 일을 계속 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런 그의 목표는 지금 하는 '날기새'를 끝까지 하는 것입니다. "목회자들의 꿈이 강단에서 마지막을 맞는 것"이라면서, 앉기 힘들면 누워서라도 계속하고 싶다고 그는 말합니다. 그것 또한 힘든 분들에겐 위로가 된다며, 마지막까지 무리하지 않고 오랫동안 '날기새'를 하고싶다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