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종교 : 종교뉴스

이미지 : 픽사베이

어느 목사의 고백 ‘코로나가 가져다준 선물’

작성자 : 송영경 에디터

"예수님께서는 범사에 감사하라고 가르치셨습니다. 일어나는 모든 일에 하나님의 뜻이 담겼으니 당연히 그래야 하지만 우리는 감사하는 법을 자주 잊습니다."

 

청란교회 송길원 목사는 코로나19 사태를 통해 많은 것을 배웠다고 고백합니다.

 

 ‘설교한 대로 살자. 그렇지 않으면 사는 대로만 설교하자’를 모토로 목회활동을 하는 송 목사는 코로나19를 통해 하나님이 주신 그 가르침을 <국민일보>에 보낸 기고문 ‘코로나가 가져다준 선물’에 담았습니다.

 

기고문 가운데 일부를 소개합니다.

 

 나는 배웠다.

모든 시간은 정지되었다. 일상이 사라졌다. 만나야 할 사람을 만나지 못한다. 만나도 경계부터 해야 한다. 여러 사람이 마주 앉아 팥빙수를 겁 없이 떠먹던 날이 그립다. 가슴을 끌어안고 우정을 나누던 날이 또다시 올 수 있을까? 한숨이 깊어진다. 비로소 나는 일상이 기적이라는 것을 배웠다. 기적은 기적처럼 오지 않는다. 그래서 기도한다. 속히 일상의 기적과 함께 기적의 주인공으로 사는 일상을 달라고.

 

나는 배웠다.

마스크를 써 본 뒤에야 지난날의 내 언어가 소란스러웠음을 알고 침묵을 배웠다. 너무나 쉽게 말했다. 너무 쉽게 비판하고 너무도 쉽게 조언했다. 생각은 짧았고 행동은 경박했다. 나는 배웠다. ‘살아있는 침묵’을 스스로 가지지 못한 사람은 몰락을 통해서만 ‘죽음으로 침묵’하게 된다는 사실을.

 

나는 배웠다.

죽음이 영원히 3인칭일 수만은 없다는 것을. 언젠가 내게도 닥칠 수 있는, 그래서 언제나 준비되어 있어야만 하는 것이 죽음인 것을 배웠다. 인간이 쌓은 천만의 도성도 바벨탑이 무너지듯 한순간에 무너질 수 있다. 만물의 영장이라는 인간이 미생물의 침투에 너무도 쉽게 쓰러질 수 있는 존재인 것을 배웠다. 그런데도 천년만년 살 것처럼 악다구니를 퍼붓고 살았으니… 얼마나 웃기는 일인가를 배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