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사람

이미지 출처 : 위키피디아 (퍼블릭 도메인)

캐나다 10달러 신권에 새겨진 첫 여성흑인

작성자 : 권우현 에디터

캐나다가 여성 흑인 인권운동가를 새긴 10달러 새 지폐를 만들었습니다. 

 

캐나다 중앙은행인 캐나다은행은 19일 스티븐 폴로즈 총재가 참석한 가운데 위니펙에 있는 캐나다 인권 박물관에서 10달러 신권 발매 기념행사를 열었습니다. 

 

지폐에 새겨진 인물은 캐나다 흑인 인권운동의 선구자인 고 비올라 데스몬드 여사입니다. 그는 1946년 11월 8일 한 극장에서 백인 전용 좌석에 앉은 채 자리를 옮겨달라는 요구를 거부하면서 흑인 인권운동의 아이콘으로 떠올랐습니다.

 

데스몬드 여사는 화장품을 만들어 방문판매했는데 하룻밤 머물게 된 노바스코샤주 헬리팩스에서 극장을 찾았다가 백인 전용석에 앉게 됐습니다. 

 

직원이 흑인석으로 자리를 옮길 것을 요구했으나 그는 이를 거부했고 결국 출동한 경찰에 체포돼 12시간 구류와 함께 벌금형을 받았습니다. 

 

데스몬드 여사의 행동은 노바스코샤주에 만연하던 인종차별에 정면으로 맞선 불복종 운동으로 평가받았습니다. 데스몬드 여사가 살던 노바스코샤주 정부는 데스몬드 여사를 탈세 혐의로 기소하면서 보복을 했습니다. 극장에서 흑인들이 앉는 발코니석과 백인 전용 좌석의 가격차이 1센트에 대한 세금포탈을 시도했다는 게 죄명이었습니다. 1센트 비싼 좌석에 앉았으니 1센트에 대한 세금을 내지 않았다는 게 기소 이유였습니다.  법원은 이 주장을 받아들여 데스몬드 여사에게 26달러의 벌금을 부과했습니다.  

 

그로부터 수십 년이 지난 2010년 노바스코샤주 정부와 법원은 그녀의 1센트 탈세에 대해 사후 무죄를 판결했고 공식 사과했습니다. 캐나다 정부는 2012년 데스몬드 여사를 기념하는 우표를 발행했습니다. 

 

데스몬드 여사는 캐나다은행이 지폐에 새길 여성을 선정하기 위해 실시한 공모와 여론조사를 거쳐 지난 3월 선정됐습니다.  데스몬드가 새겨진 10달러 신권은 캐나다 지폐 가운데 처음으로 세로 디자인으로 만들어졌으며 뒷면에는 그의 고향인 핼리팩스 북부의 흑인 밀집 지역 지도가 담겼습니다.  

 

가족들과 함께 이날 열린 행사에 참석한 데스몬드 여사의 여동생 완다 롭슨(91)은 "인권과 평등을 위한 위대한 전진의 날"이라며 감격해 했습니다. 

 

데스몬드의 얼굴이 새겨진 10달러 지폐는 11월 26일부터 시중에 유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