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공동체

이미지 출처 : KarTent 유튜브 캡쳐

20대 건축학도가 개발한 재활용 텐트

작성자 : 피스우즈

여러 날 동안 열리는 축제에서 많은 이들이 팝업텐트를 치고 잡니다.

 

축제가 끝난 뒤에는 상당수 텐트가 그대로 버려집니다. 1년 동안 이렇게 버려지는 텐트가 1천만 개가 넘는다고도 합니다.

 

절친인 네덜란드의 두 건축학도 얀 포르테인(Jan Portheine)과 우트 코머(Wout Kommer)가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내놓았습니다.

 

네덜란드 델프트 공대를 다니던 두 사람은 졸업작품으로 바닷가에 골판지를 소재로 오두막집을 지었는데 우연히 축제 때 많은 텐트가 버려지는 것을 보고 골판지로 텐트를 만들기로 했다고 합니다.

 

골판지 텐트 회사 회사 카텐트(Kar Tent)는 그렇게 세상에 태어났습니다.

 

두 사람이 만든 골판지 텐트는 화학소재를 쓴 텐트 못지않게 튼튼합니다. 400Kg의 무게를 견딜 수 있습니다. 비가 와도 문제가 없습니다. 코팅은 생각하지도 않았습니다. 코팅에는 화학물질이 쓰이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3년 가까이 연구해 방법을 찾았습니다. 일반 골판지보다 밀도가 높고 두 배 가까이 두꺼운 골판지를 써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카텐트는 자체 중량의 4배가 넘는 물을 흡수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골판지 텐트는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우선 설치가 간편합니다. 몇 분 안에 텐트를 칠 수 있습니다. 

 

두꺼운 천정과 벽은 뜨거운 햇빛을 차단해 일반 텐트보다 실내가 훨씬 더 시원합니다. 골판지는 빛을 통과시키지 않기 때문에 낮에도 푹 잘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친환경 소재로 만들어진 카텐트는 책이나 포장 상자로 재활용될 수 있습니다

 

텐트는 처음 삼각형 모양에서 현재 오각형으로 진화했습니다.

 

텐트 하나 가격은 49.95 유로, 우리 돈으로 6만 5천 원 정도입니다.

 

행사를 후원하는 기업들은 골판지 위에 회사 로고를 적어 마케팅을 하고 참가자들은 그림, 글씨, 디자인 등으로 세상에 하나뿐인 자신만의 텐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카텐트는 현재 유럽 85개 축제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2015년 네덜란드의 한 음악축제에서 처음 선을 보인 골판지 텐트는 지난해에만 6만 개 이상 팔렸다고 합니다. 

 

카텐트는 지난해 세계적 디자인 상인 레드닷 어워드(RedDot Award)를 받기도 했습니다.

 

설립자인 얀 포르테인은 창업을 꿈꾸는 청년들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두려워하지 마세요. 올바른 생각을 갖고 올바른 일을 하려 한다면 당신을 도와주는 사람이 나타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