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종교

이 이미지는 기사와 관련이 없는 이미지입니다. 이미지 출처 : Pixabay.com (Fotorech)

빙엔의 예언자 힐데가르트 (3)

작성자 : 피스우즈

힐데가르트는 농사와 가축 기르기 뿐 아니라 산과 들에 나는 식물과 관련해 해박한 지식을 갖고 있었습니다.

 

식물을 가꾸고 거둬들이며 말리고 보관하는 방법을 일일이 수녀들에게 알려줬고, 식물을 통한 치료법도 연구개발했습니다. 

 

수녀원에는 약초를 보관하는 방도 만들었습니다. ‘수녀원 약방’이라 불린 그 방에서 힐데가르트는 약초의 효능과 질병 치료 방법을 연구했습니다. 

 

어느 날 한 여성이 끓는 물에 데여 심각한 화상을 입은 아이를 안고 수녀원을 찾아왔습니다. 힐데가르트는 약초로 만든 연고가 담긴 주머니를 상처 위에 올려놓았습니다. 통증으로 고통스러워하던 아이는 금세 울음을 그쳤고 몇 시간이 지나자 상처도 아물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힐데가르트는 보석도 치료에 썼습니다. 보석의 성분이 사람이 지닌 생명에너지(비리디타스 Viriditas)의 흐름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했습니다. 

 

힐데가르트는 병이 있으면 그 병을 고치는 방법이 자연 속에 숨겨져 있다고 믿었습니다. 다양한 곡식은 물론 산과 들에 피어 있는 풀과 꽃과 약초들이 지닌 치유능력을 하느님의 섭리로 봤습니다.

 

그는 탁월한 음악가이기도 했습니다. 자신이 쓴 시에 곡을 붙여 찬송을 하고 음악극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그가 남긴 작품만도 120편이나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힐데가르트는 서양 음악 최초의 작곡가로 꼽히기도 합니다. 

 

 

 

힐데가르트는 세상을 떠나기 직전인 여든의 나이에도 변함없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한 귀족이 세상을 떠난 뒤에 루페르츠베르크 수녀원의 묘지에 묻혔습니다. 마인츠의 주교성에서 전령이 찾아와 그 귀족이 생전에 나쁜 짓을 저질렀다며 그 사람이 축복받은 땅에는 묻힐 수 없기 때문에 시신을 파내 수녀원 밖으로 옮기라고 했습니다.

 

힐데가르트는 그가 죽기 전에 고해성사를 해 교회로부터 사면되었음을 들어 거부했습니다. 그리고 수도원의 무덤을 모두 평평하게 만들어 그 사람의 무덤을 찾지 못하게 했습니다.

 

수녀원에는 영성체 성사 금지 등의 징계가 내려졌지만 힐데가르트는 굽히지 않았습니다.

 

힐데가르트의 잇따른 탄원서와 그를 아끼던 몇몇 대주교의 도움으로 금지령은 해제됐습니다.

 

그로부터 6개월쯤 뒤에 힐데가르트는 하느님의 부르심을 받게 됩니다. 그는 자신이 언제 세상을 떠날지에대해서도 자신과 함께 한 수녀들에게 미리 말했다고 합니다. (끝)

 

 

 

보러가기(클릭) : 빙옌의 예언자 힐데가르트(1)

보러가기(클릭) : 빙옌의 예언자 힐데가르트(2)